12일 '문화예술인들의 요구' 설명 발표
수사 과정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 촉구"
봉준호·장항준·윤종신·김의성 등 참석

문화예술인연대, 고(故) 이선균 사건은 “인격 살인”… 진상 규명 성명 발표 / 사진 = 연합뉴스
문화예술인연대, 고(故) 이선균 사건은 “인격 살인”… 진상 규명 성명 발표 / 사진 = 연합뉴스

[문화뉴스 김경은 기자] 문화예술인들이 배우 고(故)이선균 사건의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12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9개 문화예술 관련 단체를 중심으로 결성된 '문화예술인 연대회의'(가칭)는 '고(故) 이선균 배우의 죽음을 마주하는 문화예술인들의 요구'를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은 고(故) 이선균 배우의 안타까운 죽음을 추모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이선균 방지법'에 뜻을 모은 여러 문화인이 참석했다.

이들은 성명문을 통해 수사당국 관계자들의 수사 과정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 촉구, 언론의 자정 노력과 함께 보도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기사 삭제 요구, 문화예술인의 인권 보호를 위한 현행 법령 제·개정 등을 요구했다.

성명문은 영화 '기생충' 등으로 이선균과 호흡한 봉준호 감독을 비롯해 배우 김의성, 가수 윤종신, 이원태 감독이 돌아가면서 낭독했다.

봉준호 감독은 "고인의 수사에 관한 정보가 최초 유출된 때부터 극단적 선택이 있기까지 2개월여 동안 경찰의 보안에 한치의 문제가 없었는지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고인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정밀 감정에서 마약 음성 판정을 받은 뒤 KBS 보도에는 다수의 수사 내용이 포함됐는데, 어떤 경위로 이것이 제공됐는지 면밀히 밝혀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고인의 경찰 출석 정보를 공개해 고인이 언론에 노출되지 않도록 대비하는 어떤 조치도 취하지 않은 게 적법한지 명확히 밝혀 달라"며 "그래야 제2, 제3의 희생자를 막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금번 발표된 성명서는 김동호 전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 배우 송강호 등 영화계 종사자 2천여 명 및 29개 문화예술 관련 단체가  함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최정화 대표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향후 어떠한 사안에 대하여 문화예술계 전반이 함께 대응해 나갈 수 있는 연대 회의체를 구체화할 예정이다" 라고 밝혔다.

이어 "여러 곳에서 언급이 되고 있는 속칭 '이선균 방지법'을 제정하기 위하여 뜻을 같이 하는 모든 단체와 함께 협력해 나갈 것이다. 또한 각 단체에서 제시한 여러 의견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함께 해 나갈 것이다"라며 향후 활동에 대해 밝혔다.

'문화예술인 연대회의'는 납득할 만한 결과가 나올때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는 뜻을 전하며 이날 성명서 발표를 마쳤다.

문화뉴스 / 김경은 기자 press@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