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단 중심 제작극장 선언 후 이례적인 성과

사진/ 세종문화회관 전경사진 = 세종문화회관 제공
사진/ 세종문화회관 전경사진 = 세종문화회관 제공

[문화뉴스 이주호 기자] 세종문화회관(사장 안호상)이 1999년 법인화 이후 최초로 자체 수입 200억 원을 넘겼다.

세종문화회관 2023년도 예산결산 결과 공연 관람료, 대관료, 임대수입 등으로 이뤄진 자체수입은 전년 대비 18%(34억 원) 증가한 219억 원이었다.

2023년 자체 수입은  공연수입과 대관수입이 전년대비 12% 증가한 112억 원, 후원금과 매장 임대수입 등 기타수입은 23% 증가한 107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중 소속 예술단 중심으로 진행한 공연수입은 전년대비 14% 증가한 76억 원에 이른다.

지난 2022년 ‘제작극장’ 선언 이후 세종문화회관은 소속 예술단인 6개 서울시예술단(서울시국악관현악단·극단·무용단·뮤지컬단·오페라단·합창단) 공연 품질개선에 집중했다.

그 결과 2023년 자체수입 중 예술단 공연수입은 전년 대비 12억 원이 증가한 33억 원으로 집계되었다.

세종문화회관은 연초(1월 9일) 사업발표회를 통해 "기존 공연장과 차별화된 관람 체험 서비스로 관객에게 '새로운 극장경험'을 꾸준하게 소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세종문화회관의 ‘제작극장’ 비전은 올해도 계속된다. 2024년 세종 시즌은 소속 6개 서울시예술단 중심의 29개 작품 229회 공연으로 구성했다.

1999년 재단법인으로 출범한 세종문화회관은 서울시 출연기관으로 매년 시로부터 출연금 형태로 재정지원을 받고 있다.

세종문화회관은 순수예술 중심의 서울시예술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예술교육사업, 사회공헌사업 등도 꾸준히 진행해 왔다.

공공 문화예술기관인 세종문화회관은 공익사업 위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기관 사업의 수익성을 개선하고 재정 건전화를 이뤄내기가 쉽지 않다.

세종문화회관은 올해 세종 시즌 공연, 야외 공연, 싱크넥스트24 등을 통해 문화예술에 대한 시민들의 거리감을 줄이기 위한 노력도 지속해서 펼칠 예정이다.

세종문화회관 안호상 사장은 “법인화 이후 처음으로 자체 수입 200억 원을 넘긴 것은 광화문광장 개장과 함께 세종문화회관 1층을 활짝 열어 시민에게 친근한 이미지를 구축한 것도 주효했다"라며, "앞으로 세종문화회관은 시민들이 서울 사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차별화된 예술 콘텐츠를 제공해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는 최고의 예술공간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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