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다이어트] 간헐적 단식, 건강한 체중 관리를 위한 방법... 주의점과 유의사항 / 그래픽 = 문화뉴스그래픽 팀
[건강한 다이어트] 간헐적 단식, 건강한 체중 관리를 위한 방법... 주의점과 유의사항 / 그래픽 = 문화뉴스그래픽 팀

 

 [문화뉴스 건강뉴스]  간헐적 단식은 체중 관리 및 전반적인 건강 개선을 목표로 하는 인기 있는 식이 요법이다. 이 방법은 정해진 시간 동안 음식 섭취를 제한하고, 나머지 시간 동안 정상적으로 식사하는 것을 포함한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하루 중 16시간 단식과 8시간의 식사 기간을 가지는 '16:8 방식'이다.

  1. 16:8 방식: 하루 중 16시간 동안 단식하고, 8시간 동안 식사합니다. 이 방식은 가장 인기 있는 방식 중 하나로, 보통 아침을 건너뛰고 점심과 저녁을 먹는 형태로 실천합니다.

  2. 5:2 방식: 일주일에 5일은 정상적으로 식사하고, 2일은 하루에 500-600칼로리만 섭취하는 방식입니다. 이 두 날은 연속적이지 않아야 합니다.

  3. 대체일 단식 (Alternate-Day Fasting): 하루는 정상적으로 식사하고 다음 날은 전체 하루 동안 단식하거나 매우 적은 칼로리(500칼로리 미만)를 섭취하는 방식입니다.

  4. 일일 단식 (Eat-Stop-Eat): 일주일에 한두 번, 24시간 동안 완전히 단식합니다. 예를 들어, 저녁 식사 후 다음날 저녁까지 아무것도 먹지 않는 방식입니다.

  5. 워리어 다이어트 (Warrior Diet): 하루 중 20시간은 가벼운 식사나 과일, 야채 등을 섭취하고, 4시간 동안 주요 식사를 합니다.

간헐적 단식은 유연성이 높고 다양한 방식이 있어 개인의 생활 패턴, 건강 상태, 목표에 맞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간헐적 단식을 시작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할 것을 권장한다. 특히 당뇨병, 저혈압, 임신, 수유 중인 경우 또는 식이 장애가 있는 경우는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간헐적 단식의 주요 이점으로는 체중 감량, 신진대사 촉진, 혈당 조절 개선 등이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모든 사람에게 적합하지 않으며, 장기적인 건강 효과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가 진행 중이다.

단식 기간 동안에는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고, 식사 기간에는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단식을 갑자기 시작하거나 중단하는 것보다는 점진적으로 시작하여 신체가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간헐적 단식은 적절히 실행될 때 건강한 체중 관리 및 생활 방식의 개선을 가져올 수 있으나, 개인의 건강 상태와 목표에 따라 의사의 지도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문화뉴스 / 고나리 기자 press@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