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5대 주요 하천 권역별 실무협의회 운영

이상기후 현상 증가에 "하천 통해 바다로 오는 쓰레기 막자"사진=해양수산부 제공
이상기후 현상 증가에 "하천 통해 바다로 오는 쓰레기 막자"사진=해양수산부 제공

[문화뉴스 윤동근] 해양수산부가 최근 하천을 통한 해양쓰레기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한강, 낙동강, 금강, 영산강, 섬진강 등 5대 하천 및 하구에 ‘하천 권역별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13일 밝혔다.

각 하천 권역별로 관련 기관들이 참여하는 우리나라 해양쓰레기 발생량은 연간 약 14.5만 톤에 달하며, 이 중 약 65%인 8.7만 톤이 하천을 통해 바다로 유입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기후변화로 인한 태풍과 집중호우 같은 이상기후 현상이 증가함에 따라, 해양쓰레기의 하천을 통한 유입 가능성은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해양수산부는 지자체 등과 협력하여 해양쓰레기 수거 및 처리 활동을 진행해 왔으며, 해양쓰레기 문제에 대한 근본적 해결을 위해 작년 12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하천쓰레기 해양유입 저감대책’을 마련했다.

이 대책의 목표는 2027년까지 하천쓰레기의 해양유입량을 6.5만 톤 수준으로 줄이는 것이며, 쓰레기의 해양유입 사전 차단 및 기존에 유입된 쓰레기의 체계적인 수거 등을 포함한 하천쓰레기 관리체제 확립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번에 구성된 하천 권역별 실무협의회는 지방해양수산청을 중심으로 유역환경청, 농어촌공사, 수자원공사, 해양환경공단, 관련 지자체 등이 참여한다. 3월 중 첫 회의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협의회는 홍수기 전 합동 정화활동 기간 운영, 집중호우기 하구둑 수문 개방 시 해양쓰레기 수거 대응력 강화를 위한 지침 마련 등을 통해 해양유입 쓰레기 저감을 위해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은 “쓰레기는 일단 바다에 한 번 버려지면 육상에 비해 수거·처리하는 데 훨씬 많은 비용과 노력이 든다”며 “하천 권역별 실무협의회를 통해 관계기관이 함께 협력해, 하천으로부터 오는 해양쓰레기가 획기적으로 줄어들어 깨끗한 바다를 만들어갈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화뉴스 / 윤동근 기자 press@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