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꼬꼬무' 매주 목요일 밤 10시 20분
이야기 친구 홍지윤, 홍종현, 미연

사진= [꼬꼬무] 유흥업소 서커스 공연 강제... 잃어버린 소녀의 이름은? / 꼬꼬무 제공
사진= [꼬꼬무] 유흥업소 서커스 공연 강제... 잃어버린 소녀의 이름은? / 꼬꼬무 제공

[문화뉴스 박소연 기자] 15일 방송되는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이하 '꼬꼬무')에서 '서커스단에서 탈출한 소녀' 편을 다룬다. 

1991년, 늦은 밤 서울 북창동의 한 봉제공장, 짙은 화장에 수상한 차림새를 한 여자아이가 다짜고짜 자신을 숨겨 달라고 부탁한다. 곧이어 한 남자가 아이를 찾으러 오고, 봉제공장 직원들은 겁에 질린 아이를 숨겨준다. 그런데 남자가 떠난 뒤, 아이가 보인 로봇 같은 행동에 직원들은 당황하게 된다.

다음 날, 신고를 받고 출동한 서울 남대문 경찰서 형사들이 아이를 경찰서로 데려온다. 아이의 태도는 그야말로 안하무인이었다. 묻는 말에 대답 대신 짜증만 내던 아이는 형사들의 노력에 서서히 입을 열기 시작한다.

아이의 이름은 심주희였다. 1.5평 남짓의 골방은 자물쇠로 굳게 잠겨있고 바깥엔 맹견 세 마리가 지키고 있다. 놀랍게도 여긴 주희가 '집'이라고 부르는 곳이다. 주희가 지냈던 곳은 당시 취재기자도 경악했을 만한 처참한 환경이었다.

하루 열두 시간 서커스 훈련 후 밤이 되면 유흥업소 밤무대에 섰다. 식사는 하루 두 끼, 잠을 잘 수 있는 시간은 단 두 시간이다. 이렇게 가혹한 생활을 얼마나 해왔던 것인지 주희가 탈출하고 나서야 서커스 단장의 만행은 세상에 드러난다.

그로부터 6년 뒤, 어느 정신병원 폐쇄병동. 이곳엔 벌써 2년째 병원을 떠나지 않는 환자가 있다. 그녀의 정체는 바로 주희였다. 열 일곱 살이 된 주희는 어쩌다 마음의 병을 얻고 이곳까지 오게 된 걸까.

그러던 어느 날, 주희가 마음 한 곳에 품고 있던 얘기를 꺼낸다. "엄마를 찾고 싶다"는 것이었다. 아동학대 사건을 담당했던 형사와 방송국이 주희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민다. 이 과정에서 진짜 이름을 찾게 된 주희의 사연은 전국에 퍼져나갔다. 과연 서커스 소녀의 이야기는 해피엔딩을 맞을 수 있을까.

한편, SBS '꼬꼬무'는 매주 목요일 밤 10시 20분 방송된다. 

주요기사
방송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