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 없는 기업' 유한양행, 회장 및 부회장직 신설 안건 주총에 상정
조 대표의 재선임 안건도 주총에 포함
채용 비리 의혹이 조 대표 재선임에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

조욱제 대표 / 사진 = 유한양행 제공

[문화뉴스 최병삼 기자] '주인 없는 기업'으로 유명한 유한양행에서 조욱제 대표의 재선임과 함께 회장직 신설이 주주총회 안건으로 상정된 상황에서, 조 대표에 대한 채용 비리 의혹이 제기되어 큰 파장이 예상된다.

지난 4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유한양행 전 임원 A씨는 조 대표가 자신의 둘째 아들이 2021년 유한양행의 관계사에 취업할 수 있도록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진정을 국민권익위원회에 제출했다고 알려졌다.

해당 관계사는 조 대표가 유한양행의 대표로 선임된 후, 조 대표가 지분 20%를 인수한 애완동물 사료 및 의약품 제조 회사로, 조 대표는 “반려동물 시장이 성장 중”이라며 아들이 해당 회사로 채용되도록 A씨에게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A씨는 이후 조 대표가 아들이 해당 회사로 채용되도록 관계사 대표 B씨를 만나 조씨의 취업을 부탁했다. B씨는 유한양행이 투자사이자, 자사 제품을 독점적으로 매입하고 있어 거절할 수 없었다고 전했다. 

이에 조 대표의 아들은 21년 11월부터 근로계약을 맺지 않은 채 관계사의 지방 공장과 대리점에서 일했고, 이듬해 9월까지 본사에서 근무하다 스스로 사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유한양행 측은 “조씨는 펫 사업 경험을 위해 아르바이트 삼아 열정페이 수준의 급료를 받았고 정식 채용된 적이 없다”고 밝혔다.

한편 유한양행의 조욱제 대표이사가 자기 아들뿐만 아니라 협력사 대표 윤모씨의 아들이 유한양행에 취업하는 데에도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2022년 4월경, 조 대표는 A씨를 사장실로 불러 “윤씨가 호주 대학을 졸업해 영어를 잘한다고 들었다”며 그를 해외사업 등을 맡는 특목사업부에 채용하라고 지시했다. 진정서에 따르면 이후 진행된 채용 절차에서 윤씨의 학점(4점 만점에 1.82점)과 인적성 검사 결과가 미흡함에도 불구하고 면접에서 최고점을 받아 유한양행에 입사한 것으로 전해진다. 윤 씨의 아들은 그해 6월부터 현재까지 유한양행에서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 대표는 이러한 채용과 관련된 모든 의혹을 부인했다. 조 대표는 "아들의 취업과 관련해 지시한 사실이 없으며, A씨가 추천한 것뿐이다"라고 반박했다. 또한 윤씨의 채용과 관련하여 "성적이나 인사팀에 지시한 바가 없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A씨는 "조 대표의 강요가 없었다면 학점이 2점도 되지 않는 지원자를 뽑을 이유가 없다"라고 반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채용 비리 의혹은 유한양행의 주주총회를 앞두고 불거져 주목을 받고 있다. 

유한양행이 지난 14일 공시에서 주주총회소집 공고를 통해 공개한 올해 의안에는 이사회 결의로서 회장, 부회장, 사장, 부사장, 전무, 상무 약간인을 선임할 수 있도록 변경하는 내용과 조 대표의 재선임 안건이 포함돼 있다.

유한양행의 기존 정관에서는 이사회 결의로 이사 중에서 사장, 부사장, 전무이사, 상무이사 약간 명을 선임토록 하고있었는데. 여기에 '회장'과 '부회장' 직이 포함시킨 것이다.

조욱제 대표의 임기는 오는 3월까지다. 이번 주총에서 선임 안건이 가결될 경우, 조 대표는 두 번째 임기를 시작하게 된다. 사내이사로 재선임되면 이후 열리는 이사회에서 대표이사로 재선임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유한양행은 창업주 고 유일한 박사의 유지에 따라 전문경영인 체제를 유지하는 대표적인 '주인 없는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유한양행은 회장직 신설을 두고 “글로벌 50대 제약사로 나아가기 위해 선제적으로 직급 유연화 조치를 한 것”이라고 밝혔지만, 유한양행 내부에서도 그동안 전문 경영인 체제로 운영돼 온 회사를 사유화하려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 이어졌다.

유한양행 내부 사정을 잘 아는 업계 관계자는 “유력 병원장이나 정부 관계자 자녀, 기관장 자녀 등이 채용된 사례가 한둘이 아니다”며 “대주주인 유한재단이 ‘경영과 소유를 분리한다’는 원칙으로 주주권 행사를 사실상 하지 않는 바람에 경영진이 주인 행세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문화뉴스 / 최병삼 기자 press@mhns.co.kr

[사진 = 연합뉴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