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박소연 기자] 구의역 참사 1주기다. 

 ⓒ SBS 뉴스 방송화면 캡쳐

정치권은 사망한 김 군을 애도하며 비정규직 감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먼저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후 첫 일정으로 인천공항공사 비정규직 직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며 "다시 한 번 고인의 명복을 빌며 고인의 못다 이룬 꿈이 이뤄질 수 있도록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또한 국민의당은 "당은 작년 구의역 사고 발생 후 ‘구의역 스크린도어 청년근로자 사망사고 대책특위’를 구성해 기간제법과 파견법개정안 등을 처리하기 위해 앞장서왔다"며 "그러나 아직까지 법적 대책이 마련되지 못해 큰 아쉬움과 유감을 표한다"고 전했다.

이어 바른정당은 "구의역 사고는 서울메트로가 안전업무를 외주 용역에 맡김으로써 '죽음의 외주화'라는 비난을 받았다"며  "김군이 맡았던 외주 용역은 지금은 직영화를 통해 처우가 일부 개선됐지만 우리나라 노동현장에서의 비정규직 차별은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라고 전했다. 또한 "앞으로 비정규직 총량제 도입, 상시-지속적 업무에 대한 기간제 채용 금지 등 비정규직 감소를 위해 당의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해 5월 28일 김군 19살의 어린 나이로 업무 도중 세상을 등져야만 했다. 그는 홀로 2호선 구의역 스크린도어를 수리하다 참변을 당했다.

soyeon0213@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