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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뉴스 MHN 홍신익 기자]전화번호 안내 서비스인 114(지역번호+114)의 첫인사 "사랑합니다, 고객님"이 부활했다. 

114를 운영하는 KT CS는 전북 지역이 8일부터 "사랑합니다" 인사말을 도입한 것을 시작으로 타 지역도 고객 선호도에 맞춰 자율적으로 이 인사말을 쓸 방침이라고 28일 밝혔다. 

한때 안내 직원에 대한 성희롱 노출 위험, 감정노동 강요 논란 등으로 폐지됐던 인사말이 부활한 데 대한 우려도 제기된다. 

전북 114 안내센터가 '사랑합니다, 고객님'을 인사말로 쓴 것은 지난 2008년 12월이 마지막이었다.

'사랑합니다, 고객님'은 2006년 7월부터 약 2년 반 동안 인사말로 사용되다 감정노동 문제가 사회 이슈로 떠오르며 2008년 12월 사용이 중단된 바 있다. 
하지만 2013년 114 고객설문조사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인사말로 선정된 뒤 간헐적으로 부활하기도 했다. 최근엔 어버이날 하루 동안 전국 114에서 '사랑합니다, 고객님'을 인사말로 썼고, 고객의 호응이 감지되면서 일부 지역에서 부활이 이뤄졌다. 

KT CS는 "처음 도입됐던 10여년 전보다 반응이 좋았다"며 "'나도 사랑한다'며 호응해주는 고객도 많았다"고 전했다.

하지만 '사랑합니다, 고객님' 인사말을 전국으로 확산할지는 미지수다. 전국 114 센터 가운데 전북 지역에만 우선 도입됐고, 다른 지역은 기존 인사말을 쓰고 있기 때문이다. 

다른 지역 114 센터는 고객 선호도를 고려해 도입 여부를 자율적으로 결정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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