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광역 통합 바이오가스화 시설 민간투자사업 협상 절차 본격 돌입

현대건설, 바이오가스화 사업 확대...친환경 산업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 / 사진 = 현대건설 제공
현대건설, 바이오가스화 사업 확대...친환경 산업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 / 사진 = 현대건설 제공

[문화뉴스 이윤비 기자] 현대건설이 자원순환형 바이오가스화 사업을 확장한다.

현대건설은 자원순환형 바이오가스화 사업을 확장하며 친환경 산업 생태계 기반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현대건설은 최근 구미시 광역 통합 바이오가스화 시설 민간투자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본격적인 협상 절차에 돌입했다. 

본 사업은 경북 칠곡군에 위치한 구미하수처리장 내 음식물류 폐기물, 하수찌꺼기, 분뇨 처리시설을 재건설하고, 구미시와 칠곡군에서 발생하는 하루 475톤의 유기성 폐기물에서 생산한 바이오가스를 고질화해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사업이다.

이 사업은 총 1,767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며, 착공일로부터 48개월의 공기를 거쳐 20년간 운영된다. 구미시 광역 통합 바이오가스화 시설에서는 연간 약 550만N㎥ 규모의 바이오가스를 생산하여 도시가스로 활용, 매년 약 9천 세대에 공급한다.

현대건설은 폐기물을 자원화하기 위한 연구개발과 투자에 매진하고 있다. 2008년 인천 청라에 유기성 폐기물 바이오가스화 에너지 기술 개발을 위한 파일럿 설비를 건설한 이후, 관련 환경신기술 및 녹색인증을 취득하고 국내외 18건의 특허를 등록하는 등 원천기술을 확보했다. 

또한, 충주 음식물바이오에너지센터를 통해 하루 80톤의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며 추출한 바이오가스로 순도 99.99% 이상의 수소를 생산해 수소차 연료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현대건설은 바이오가스, CCUS, 수소 등 차세대 에너지 분야의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다양한 연구 프로젝트와 사업에 적극 참여하며 기술 내재화 및 실제 구현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화뉴스 / 이윤비 기자 press@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