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대표, 당 홈페이지 내 검찰 전자 캐비닛 신고센터에서 피해 사례 제보 받는다고 전해

사진 = 연합뉴스 / 지난 21일 울산 노동자종합복지회관에서 열린 조국혁신당 울산시당 창당대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는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 조국, 22대 국회에서 '불법 민간인 사찰 의혹' 국정조사 추진할 것
사진 = 연합뉴스 / 지난 21일 울산 노동자종합복지회관에서 열린 조국혁신당 울산시당 창당대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는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 조국, 22대 국회에서 '불법 민간인 사찰 의혹' 국정조사 추진할 것

[문화뉴스 이준 기자] 조국혁신당 대표 조국은 22대 국회에서 검찰의 디지털수사망(디넷·D-NET)을 통한 불법 민간인 사찰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고 25일 발표했다.

조 대표는 인터넷 언론 뉴스버스의 보도에 따른 주장이며, 검찰이 압수수색 과정에서 법적 영장 범위를 넘어 전자정보를 불법 수집한 혐의가 제기된 후에 나온 조치라고 밝혔다.

탐사 전문 매체 '뉴스버스'는 지난 21일 "법원이 발부한 압수수색 영장에 포함되지 않은, 압수수색 대상이 아닌 개인 정보와 사생활이 담긴 휴대전화 정보를 검찰이 불법적으로 수집, 관리, 활용해왔다는 것"이라며 "수사와 관련 없는 정보는 즉각 폐기해야 한다"고 전했다. 조 대표는 이 보도를 인용해 주장했다고 밝혔다.

조 대표는 "수사 대상자라도 영장에서 허용하지 않은 정보를 수집, 활용하는 것은 민간인 사찰"이라며, 이러한 행위가 윤석열 검찰총장 시절 조직적으로 이루어졌다고 전했다.

또한, 조 대표는 이번 사건을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발맞춰 진화한 신종 디지털 범죄"로 규정하며, "검찰의 불법 민간인 사찰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를 더불어민주당 등 뜻을 같이하는 야당과 함께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당 홈페이지 내 검찰 전자 캐비닛 신고센터를 통해 피해 사례 제보를 받겠다고도 했다.

한편, 조 대표는 지난 11일 22대 총선에 비례대표로 출마할 것을 발표하였으며, 17일부터 18일까지 이틀간 진행된 당 내 비례대표 후보투표에서 남성 1위(비례대표 후보 2번)을 차지했다.

또한 한국갤럽이 지난 21일 발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내일이 국회의원 선거일이라면 귀하는 비례대표 정당 투표에서 어느 정당에 투표할 것 같습니까?'라는 질문에 22%가 조국혁신당이라 답하였고, 이는 조 대표가 22대 국회에 입성할 가능성이 높음을 시사한다.

위 여론조사는 <한국갤럽>이 자체 의뢰 및 조사했으며, 3월 19일부터 21일까지 사흘간 진행됐다. 이동통신 3사 제공 무선전화 가상번호 무작위 추출방식으로 표본을 추출했으며, 전국 만 18세 이상 1천1명에게 조사했다. 95%의 신뢰수준과 ±3.1%p의 표본오차를 가지며, 응답률은 14.3%이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문화뉴스 / 이준 기자 press@mhns.co.kr

[사진 = 연합뉴스]

주요기사
총선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