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용 엔진과 유사한 발전용 가스터빈 직접 개발…물적∙인적 인프라 모두 보유”

미국 라스베거스에서 열린 CES 2024에서 선보인 두산에너빌리티 수소터빈 모형. 두산에너빌리티는 세계 다섯번째로 개발에 성공한 발전용 가스터빈을 기반으로 수소터빈을 개발중이며, 구조와 작동 원리가 유사한 무인기 항공엔진 개발 사업에도 본격 착수했다. / 사진 = 두산에너빌리티 제공
미국 라스베거스에서 열린 CES 2024에서 선보인 두산에너빌리티 수소터빈 모형. 두산에너빌리티는 세계 다섯번째로 개발에 성공한 발전용 가스터빈을 기반으로 수소터빈을 개발중이며, 구조와 작동 원리가 유사한 무인기 항공엔진 개발 사업에도 본격 착수했다. / 사진 = 두산에너빌리티 제공

[문화뉴스 이윤비 기자] 두산에너빌리티가 발전용 가스터빈 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항공용 엔진 개발에 나선다.

두산에너빌리티는 26일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항공기 엔진 제작, 추진체 보조기 부품 제작, 정비와 판매 및 서비스업’을 사업 목적에 추가했다고 27일 밝혔다.

두산에너빌리티가 개발에 성공한 발전용 가스터빈과 항공용 엔진은 기술 기반이 동일하고, 구조와 작동 원리도 유사하다.  발전용 가스터빈은 고효율, 고출력, 안정성이 요구되고 항공용에 비해 크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발전용 대형 가스터빈 개발 과정에서 축적한 설계, 제작 기술, 소재 기술 등 노하우를 항공용 엔진 개발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항공기 엔진 발화 시 엔진 내부에서 1500°C 의 초고열을 견디는 기술이 중요한데 이미 1680°C 고온환경을 극복하는 냉각·코팅 기술을 확보했다.

한편, 두산에너빌리티는 현재 국방과학연구소가 주관하는 ‘10,000 lbf 급 무인기용 가스터빈 엔진 개발’ 사업에도 참여 중이다.

문화뉴스 / 이윤비 기자 press@mhn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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