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상담과 미술·수면 특별프로그램 등 ‘심리안정 서비스’ 무상 지원
서비스 효과 분석 결과…피해가족 마음건강 상태 ‘위험→양호’로 완화

TS, 車사고 피해가족 마음 건강 돌봐 / 사진 = 한국교통안전공단 제공

[문화뉴스 이윤비 기자]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자동차사고 피해가족 심리안정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 이하 TS)은 이달부터 자동차사고 피해가족의 마음 건강을 돌보는 ‘심리안정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한다고 12일 밝혔다.

심리안정 서비스는 교통사고 후유장애에 따른 우울증·불안감,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등 다양한 정신적 고통을 겪고 있는 자동차사고 피해가족의 마음을 치유하고 건강한 일상 회복을 돕는 서비스이다.

해당 서비스는 2009년 처음 시작됐으며, 현재까지 2,294개 가정에 심리 상담과 치료서비스가 제공됐다.

TS는 심리안정 서비스의 일환으로 차 테라피, 컬러 테라피, 아로마테라피 등 긍정적인 심리 변화를 이끄는 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해 피해가족의 심리 회복을 도울 계획이다.

지난해 심리안정 서비스 효과를 분석한 결과 피해가족의 마음건강 수준이 ‘위험’ 범위에 해당하는 비율이 32.1%에서 서비스 지원 후 22.9%로 9.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위험군을 대상으로 진행한 특별프로그램 대상자의 41.3%(12명)는 마음건강 상태가 ‘위험’에서 ‘양호’ 또는 ‘주의’ 수준까지 완화된 것으로 분석됐다.

TS는 이외에도 올해 자동차사고 피해가족 200명을 대상으로 자동차사고 피해가족들의 근골격계 질환 예방을 돕기위한 운동처방 솔루션을 영상으로 제공하는 ‘근골격계 운동 처방 영상 및 셀프 케어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한다.

한편, TS는 2000년부터 자동차사고 피해가족의 재활과 생계지원을 위한 경제적 지원 사업을 지속하여 지난해까지 약 39만 7천명에게 재활보조금과 자녀 장학금 등 6,592억 원을 지원해왔다.

아울러 중증후유장애인 방문케어서비스와 주거환경개선사업, 유자녀 멘토링 등 다양한 정서적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TS 홈페이지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TS 권용복 이사장은 “자동차사고 피해가족의 마음 건강을 돌보고, 치유프로그램을 통해 마음의 안정을 되찾을 수 있도록 더욱 힘쓸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원가족의 건강과 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정부부처에 지원금 인상을 요청하는 등 자동차사고 피해가족의 복지 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화뉴스 / 이윤비 기자 press@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