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가 있는 날·예술이 있는 삶을 빛냅니다…문화뉴스] 원로예술인의 자긍심 고취와 지역문화 진흥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원로예술인 공연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문체부는 "이 사업은 60세 이상의 원로 예술인이 50% 이상을 차지하는 공연단을 구성하는 경우에 공연 경비를 지원하거나, 기존 공연단체가 원로예술인이 참여하는 공연을 진행할 경우 원로예술인의 출연료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고 밝혔다. 지원 규모는 원로예술인 공연단의 경우 6천만 원을 기준으로 공연 장르와 규모 등을 감안하여 조정·지원이 가능하다. 또한 출연료의 경우 통상 지급액을 기준으로 하되 장르와 역할 등을 고려해 지원 금액을 결정할 예정이다. 공모 분야는 음악, 무용, 연극, 악극, 창극 등이며, 장르 간 융합공연도 지원이 가능하다.

공모 기간은 오는 24일부터 다음 달 28일까지며, 지역의 문화예술 관련 단체, 기관, 시설이라면 어디나 지원이 가능하다. 단, 국공립 기관 등, 민간 보조금 지급 대상 기관이 아닌 경우 대상에서 제외된다. 응모 마감 후에는 사업계획의 타당성, 공연프로그램의 구성 내용, 주관단체의 실행 능력, 사업의 효과성 등을 기준으로 심사해 8월 중에 최종 선정단체를 발표할 예정이다.

문체부는 사업의 실효성을 도모하기 위해, 원로예술인과 중견 또는 청년 예술인의 협업 구조를 이룰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문화가 있는 날'과의 연계도 장려해, '문화융성'의 큰 틀 안에서 사업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지역 원로예술인 공연단 육성을 통해 지역특화브랜드 공연이 활성화되고 지속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지역 문화 격차를 해소하고, 문화향유의 기회를 확대할 수 있도록 이번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라며 "특히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메르스)으로 인해 침체된 지역문화예술계에 활력을 불어넣고, 가족 단위의 관객들이 즐길 수 있는 공연을 마련해서 세대 간 교감은 물론, 지역 예술인 교류의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더 자세한 내용은 문체부 홈페이지(mcst.go.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화뉴스 장기영 기자 key000@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