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문화뉴스 MHN 양미르 기자

[문화뉴스 MHN 석재현 기자] 노웅래 국회의원이 영화계 발전을 위해 적극 돕겠다고 나섰다. 

2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이하 영비법) 개정안'에 따른 영화계 대토론회가 있었다.

이날 참석한 노 의원은 "현재 영비법 개정안과 현재 영화진흥법 개정 발의가 올라간 상태다. 도종환 장관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함께 발의했고, 영화계 진흥을 위해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자는 목표는 똑같을 것이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먼저 배급과 상영을 같이 하는 수직구조화 부분은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문제제기는 끊임없이 이어져왔고 이 과정에서 공정거래법 이외 별도 규제해야하느냐는 논란도 존재했다. 그리고 '군함도'나 '택시운전사'처럼 스크린 독과점 또한 문제되고 있지만, 특수성 때문에 필요하지 않느냐는 의견도 있다. 아직 정답은 없지만, 우리 시대 문화에 맞춰 방향이 잡아갈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독립·예술영화 지원도 중요하다. 아무리 작품성이 좋아도 이 영화들이 상영관 하나 잡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상영 이전인 제작 단계도 어렵고, 크라우딩펀딩으로도 한계점이 있다. 그렇기에 독립 문화예술 분야 지원도 중요할 것이다. 좋은 논의가 오가면 이를 뒷받침 해서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영화기자협회가 주최하고, 노웅래 국회의원실이 주관하며, 영화진흥위원회가 후원하는 이번 토론회는 소수의 대기업이 제작·투자·배급·상영 등을 독점해 불공정한 거래 관행을 고착시키고자 있다는 문제 제기에서 비롯된 영비법 개정안 적용의 찬·반의 문제를 떠나, 영화계에 미칠 영향과 파장을 진단하고, 후속 조치를 논의하자는 취지로 진행했다.

syrano@mhnew.com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