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가 있는 날·예술이 있는 삶을 빛냅니다…문화뉴스] 사도세자의 슬픈 이야기가 깃든 창경궁에서 그의 아들 정조가 어머니 혜경궁 홍씨를 위해 마련한 성대한 연회가 펼쳐진다.

국립국악원이 30일과 31일 이틀 간 창경궁의 정전인 명정전 앞에서 혜경궁 홍씨의 회갑연을 재현한 '왕조의 꿈, 태평서곡'을 선보인다. 혜경궁 홍씨의 회갑연은 220년 전인 1795년 수원 화성에서 연행되었으나, 본래의 회갑연이 공연 예술 형태로 두 주인공의 삶의 배경이 된 창경궁에서 선보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공연이 펼쳐지는 창경궁은 최근 영화 '사도'를 통해 다시 조명되고 있는 '사도세자'의 출생부터 슬픈 죽음을 마주하기까지의 배경이 된 곳으로, 아들 정조가 태어나기도 했고 정조의 어머니인 혜경궁 홍씨가 승하한 곳이기도 하다. 스스로 제례악의 악장을 짓거나 악서를 편찬하는 등 역대 조선의 왕들 중 악학에 조예가 깊었던 정조가 마련한 회갑연은 단순한 잔치나 연회의 수준을 넘어 궁중 예술을 망라한 수준 높은 당대 문화의 결정체였다.

   
 

이번 공연 역시 당대의 찬란했던 궁중 예술의 품격을 살려 그 감동을 고스란히 전할 예정이다. 당시의 회갑연을 기록한 '원행을묘정리의궤(園幸乙卯整理儀軌)'를 바탕으로 수제천과 여민락 등 대표적인 궁중 음악과 함께 무고와 선유락 등 화려한 궁중 무용을 선보인다. 특히 뱃놀이를 기원으로 한 '선유락'은 이번 공연에서 가장 큰 규모와 화려함을 자랑하는 궁중 무용으로 우렁찬 대취타와 함께 무용수들이 대거 등장해 최고의 볼거리를 선사한다.

또한 음악과 무용 외에도 진연에 올랐던 궁중 음식과 평소 접하기 어려운 궁중 복식과 의물 역시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한다. 또한, 일제 강점기인 1927년 이전 까지만 해도 일반인들은 접할 수 없었던 궁중 예술을 직접 고궁에서 가까이 즐길 수 있는 것 역시 또 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동시대 관객과의 소통을 위한 장치도 마련했다. 무대 좌우에는 전광판을 통해 자막으로 공연 내용을 안내하고, 공연 초반 정조와 혜경궁 홍씨의 대사와 연기를 추가해 이번 공연의 배경과 내용 및 의미 등을 극적인 요소로 표현한다. 정조 역에는 다수의 드라마와 영화를 통해 조선시대 왕을 연기한 탤런트 이민우가 맡았고, 혜경궁 홍씨 역에는 대한민국 연극계를 대표하는 배우 박정자가 맡아 관객들의 재미와 이해를 높일 예정이다. 

   
 

2001년 국립국악원 개원 50주년을 기념해 첫 선을 보인 '왕조의 꿈, 태평서곡'은 2005년 독일 프랑크푸르트 국제도서전, 2010년 파리 일드 프랑스 페스티벌 등에 초청되면서 작품성 역시 인정받은 바 있다. 이번 공연은 고궁 자원의 활성화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전통 예술의 대중화를 위한 시도로 향후 전통 문화의 현대화를 위한 대표 콘텐츠 발굴의 의미가 있다.

중국 자금성을 배경으로 한 '투란도트'나 일본 궁내청의 대표 음악인 '가가쿠', 고성(古城)과 대성당, 극장 등에서 100년 가까이 이어온 오스트리아의 잘츠부르크 페스티벌 등 이미 다른 국가들은 각국의 전통 자원과 공연 예술을 결합해 그 나라를 대표하는 고유의 문화 브랜드를 구축하고 있는 상황이다. 

김해숙 국립국악원장은 "전통 예술 자원들이 과거에만 머물러 있을 것이 아니라 동 시대 다양한 계층들과 소통하고 그들의 삶에 머물러 있어야 한다"고 언급하면서 "이번 공연을 계기로 국격과 위상을 높일 수 있는 전통 문화콘텐츠가 차세대 한류 확산에 앞장서길 바란다"고 밝혔다. 

'왕조의 꿈, 태평서곡'은 30일 오후 3시, 31일 오전 11시와 오후 3시에 진행되며 관람 신청은 국립국악원 홈페이지(gugak.go.kr)을 통해 회당 400명을 대상으로 1인 2매 까지 신청할 수 있다. 창경궁 입장료 지불하면 공연 관람은 전석 무료다.

문화뉴스 양미르 기자 mir@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