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이우람]무더운 여름이 지나고 선선한 바람이 부는 가을이 다가오면서 등산 성수기를 맞이했다. 억새와 단풍, 높고 푸른 하늘, 적당한 기온 덕분인데 이에 등산 마니아들 사이에서는 고지대 등산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

고지대 등산은 해발 2000~3000m 이상의 고지대를 등반하는 것인데 이때 낮은 지대에서 고지대로 이동하였을 때 산소가 희박해지면서 고산병이라는 신체의 급성 반응이 일어나게 된다. 과거에는 몇몇 등산 전문가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이었으나 이제는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높은 고지대를 등산하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점차 중요한 환경질환으로 대두되고 있다.

고산병은 대개 저산소증에 순응하지 못한 사람에게 발생하는 다양한 병리학적 증후군을 말하며, 급성산악병, 뇌와 폐에 물이 차는 고산뇌수종, 고산 폐수종 등이 포함된다. 이에 전문가들은 신체가 고지대에 적응하기는 쉽지 않고 오랜 시간 적응 과정을 거쳐야 하지만 비트주스를 섭취하게 되면 이를 촉진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비트주스를 만드는 방법으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최근에는 영양성분의 손실 없이 섭취할 수 있는 방식이 각광받고 있다. 이 방식은 껍질째 통으로 모두 갈아내는 특성상 버려지는 성분이 없으나 그 과정이 번거로워 주로 가정에서 쓰이던 방법이었는데, 최근 시중에서도 이러한 방식을 활용하여 만들어진 비트주스(비트즙)을 만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방식을 활용하여 비트즙을 제공하는 업체로는 제주청룡농원이 잘 알려져 있다. 제주청룡농원은 4대가 함께 농사짓고 있는 곳으로 KBS 6시내고향, MBC 전국시대 등에도 출연한 바 있는데, 비트를 비롯해 다양한 농산물을 직접 씨앗 파종부터 재배, 추출, 가공 등의 과정을 거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주문 즉시 당일 수확과 다이렉트 배송을 이용함으로써 신선도 높은 건강즙을 제공하고 있으며, 다루고 있는 제품으로는 비트즙부터 빨간양배추 브로콜리즙, 자색당근즙, 빨간양파즙 등 다양하다.

제주청룡농원 관계자는 “완성된 즙은 수차례의 불순물 제거 작업을 거쳐 진공포장으로 마무리하는 등 위생적으로 생산 및 관리하고 있다. 전 과정을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있으니 안심하고 드셔도 될 것”이라며 “현재 비트즙을 비롯한 모든 건강즙을 3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더불어 페이스북 이벤트, 구매 금액 별 사은품 증정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으니 참고 바란다”고 전했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