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넷플릭스

[문화뉴스 MHN 이충희 기자] 내년이면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손자 손녀에게 아직도 3살 때 좋아하던 캐릭터 인형을 선물하는 할아버지, 할머니를 보며 당황할 때가 있다. 언제나 어린아이로 보는 자상한 마음은 감사하지만, 아이들은 '나 아기 아닌데' 하는 마음이 들 수 있다.

특히, 콘텐츠에 예민한 요즘 아이들에게 연령에 맞지 않는 너무 어린 캐릭터나 콘텐츠는 아무리 좋은 콘텐츠라도 아이들의 흥미를 잃게 하는 역반응을 가져올 수 있다. 특히 집중력이 필요한 영문 콘텐츠를 볼 때는 취향 안 맞으면 집중력이 더욱 떨어진다.

넷플릭스 글로벌 키즈 콘텐츠 디렉터 앤디 예이트맨 (Andy Yeatman: Director of Global Kids' Content)는 "넷플릭스의 추천 알고리즘은 현재 1억 9백만 명 회원 모두의 취향을 반영해 회원마다 서로 다른 콘텐츠를 추천하고 있다. 이에 어린이들도 예외는 아니다."고 강조하고, 또한 "우리는 각기 다른 관심사, 취미를 가진 다양한 연령대의 어린이들이 넷플릭스의 고품질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넷플릭스는 연령대별로 분류한 다양한 장르의 키즈 콘텐츠를 제공하며, 어린이들은 개개인의 연령과 취향에 맞는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받을 수 있다. 자녀 보호 설정을 통해 자신에 맞게 설정된 연령 안에서 취향에 따라 자유롭게 콘텐츠 개인 프로필을 구성할 수 있고, 부모들은 안심하고 아이들의 시청을 도울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 한편, 넷플릭스 키즈 콘텐츠의 연령별 인기 콘텐츠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3~4세, 내가 할 거야!, 작은 일도 혼자 하며 자기주장이 강해지는 나이 

3~4세는 자아의식이 강해지는 시기로, ‘내가 할 거야’도 모험처럼 느끼며 스스로 하고 싶어하는 아이에게는 모험과 탐험의 가치를 가르치는 콘텐츠를 추천한다. '뽀로로: 컴퓨터 왕국 대모험' 게임 속으로 빨려 들어간 뽀로로와 크롱이 게임의 주인공 치치왕자를 만나 공주를 구하기 위한 모험을 떠난다. '마이 리틀 포니: 이퀘스트리아 걸스'는 트와일라잇 공주가 도둑맞은 왕관을 찾기 위해 새로운 신분인 십 대 소녀로 변신, 친구들과 함께 모험을 떠나는 이야기를 그렸다.

 

5~7세, 나는 이게 좋아! , 최초의 사회생활 시작, 상상력과 창의력이 발달하는 나이

유치원이라는 사회를 경험하면서 자신만의 취향을 구축하기 시작한 5~7세 어린이들에게는 상상력을 자극하는 콘텐츠가 좋다. '폴라 익스프레스'는 산타의 썰매 소리를 기다리던 한 소년이 크리스마스이브 자정 5분 전 북극행 특급열차 폴라 익스프레스를 탑승하며 벌어지는 어드벤처다.

'다이노소어 어드벤처: 백악기 공룡 대백과'는 작지만 용감한 공룡 피카가 따뜻한 남쪽으로 이동하면서 거대한 공룡들의 습격을 받아 싸우며 성장한다. 한편, '달빛궁궐'은 창덕궁에서 환상의 세계 '달빛궁궐'로 들어간 한 소녀가 위기에 빠진 달빛궁궐을 구하는 판타지 애니메이션이다.

 

8~10세, 나는 이렇게 생각해. 스스로 생각하고 표현하는 법을 배우는 나이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본격적으로 친구들과 어울리며 사회성을 체득하는 8~10세 어린이들은 스스로 생각하고 그 생각을 올바르게 표현하는 법을 배우기 시작한다. 특별한 세계관과 다이나믹한 스토리라인을 담은 콘텐츠는 이 연령의 어린이들에게 상상력은 물론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준다. 이 연령의 어린이들에게 추천하는 콘텐츠는 '레모니 스니켓의 위험한 대결'과 '프로젝트 MC2'다.

'레모니 스니켓의 위험한 대결'은 부모님의 비극적 죽음으로 고아가 된 삼 남매가 그들의 유산을 가로채려는 악랄한 올라프 백작을 용기와 지혜로 무찌르는 어드벤처 드라마이며 '프로젝트 MC2'는 학교 최고의 수재 여학생들이 첩보기관의 비밀 요원으로 변신, 악당을 물리치는 청소년 첩보 드라마로 현재 넷플릭스에서 절찬 스트리밍 중이다.

chunghee3@mhnew.com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