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전 지역서 한국어 공부하기 위해 참석

행사장 가득 메운 오리엔테이션 참석 학생들
행사장 가득 메운 오리엔테이션 참석 학생들

[문화뉴스 이수현 기자] 지난 9월 17일 2022학년도 가을/겨울학기 따따르한글학교 오리엔테이션(개강식)이 카잔 중심에 있는 따따르스탄 민족우호의 집(Казанский Дом Дружбы народов) 대강당에서 온/오프라인으로 개최됐다. 이날 오리엔테이션에는 300명 이상의 수강생이 참석했으며, 오프라인으로도 40여명이 Zoom을 통해 참석했다.

2022년도 가을/겨울학기 따따르한글학교에는 11세부터  43세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학생, 석/박사과정 학생, 다양한 직군의 직장인들까지 서로 다른 다양한 사람들이 카잔을 비롯해서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뿐만 아니라 러시아 남부 다게스탄과 예까쩨린부르크 등 러시아 중부 유럽까지 여러 지역에서 한국어를 공부하기 위해 모였다.

따따르한글학교 김영숙 교장 선생님
따따르한글학교 김영숙 교장 선생님

김영숙 교장 선생님의 인사말로 시작한 오리엔테이션에서 김영숙 교장 선생님은 한민족이 이념을 넘어 사용하는 언어인 한국어야 말로 평화로 그리고 세계로 나갈 수 있는 무궁무진한 언어의 힘을 지니고 있음을 설명하며, 한국어 학습을 위해 모인 따따르한글학교 학생들을 격려했다.

김영숙 교장 선생님과 더불어 고영철 교수는 간략하게 한-일 관계에 대한 설명과 함께 독도 동해 특강을 진행했다. 한일 관계의 역사와 더불어 일본의 한반도 침략의 역사와 독도-동해 문제를 역사적인 순서대로 알아듣기 쉽게 설명한 고영철 교수의 특강에 많은 학생들의 이목이 집중되었다.

따따르스탄 민족우호의 집을 가득 메운 오리엔테이션 참석자들
따따르스탄 민족우호의 집을 가득 메운 오리엔테이션 참석자들

카잔연방대학교의 공식 한국어 동아리인 '따따르한글학교'의 개강식을 축하하기 위해 찾은 카잔연방대학교 국제관계대학 이마무찌노바 알비나 국제협력센터장은 카잔대학교에서의 현재 한국어 교육 현황과 전망에 대해 설명했다. 

한편, 작년과 더불어 올해에도 11월 19일부터 20일까지 1박 2일간 한국어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겨울 캠프(라겔)가 열릴 예정이며, 한국문학리뷰대회, 한국학워크숍, 차세대 한국어 학술대회, 제84회 토픽(TOPIK)과 12월 3일 개최되는 한국어 올림피아드까지 따따르한글학교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학생들 모두가 직/간접적으로 참여해 볼 수 있는 다채로운 한국어 관련 행사가 예정되어 있다.

[사진=러시아 카잔연방대학교 제공]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