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기반 협업, 관광 재개, 관광서비스 수출 등 주제별 시연회

[문화뉴스 차미경]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민관은 물론 벤치기업과 투자자가 함께하는 협업의 장이 마련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국정과제 ‘혁신적 관광벤처 기업을 발굴하고 육성을 지원’하기 위해 관광산업 생태계 주체 간 사업을 확대하고 협업을 촉진하는 ‘2022 관광기업 이음주간’을 19일부터 23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관광기업 이음주간’ 개막식은 20일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열린다. 문체부 조용만 제2차관은 개막식에 참석해 코로나 위기 속에서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관광벤처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음을 강조하고 융·복합시대에서의 관광기업의 성장과 연대를 위한 아낌없는 지원을 약속할 계획이다. ‘야놀자’ 김종윤 대표는 ‘디지털 미래를 위한 준비’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한다.

올해는 국내외 관광 벤처기업과 여행업계, 지자체, 국내외 투자자 등 3백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지역기반 협업, 관광 재개, 관광서비스 수출’이라는 3대 주제 아래 관광산업 주체 간 소통과 교류를 한층 강화한다. 코로나19 이후 급격한 변화 속에서 관광산업의 흐름을 조망하고 다가올 미래관광시대를 준비하는 주제발표, 시연회, 사업 설명회 등이 이어진다. 

특히 올해는 3대 주제별 시연회를 처음으로 추진한다. 9월 20일에는 첫 번째 주제, ‘지역기반 협업’을 촉진하기 위한 주제발표와 인구감소지역 관광혁신 아이디어 시연회를 신설해 지난 8월 30일에 진행한 ‘예선리그: 배터리(BETTER里)’ 심사를 통과한 10개 관광 벤처기업들이 ‘인구감소지역 맞춤형 관광혁신 제안’을 주제로 발표와 열띤 토론을 펼친다. 결선 행사는 창업초기기업 전문채널 이오(eo)스튜디오를 통해 생중계한다. 

두 번째 주제 ‘관광 재개’와 세 번째 주제 ‘관광서비스 수출’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9월 21일, 중국 대형 여행플랫폼 알리바바 그룹과 한국 관광벤처기업 ㈜온다, 한중 관광기술기업 간의 교류협력 장을 통해 중화권 관광객 대상 판매채널을 구축한다. 9월 22일에는 유망 관광벤처기업들의 세계 시장 진출과 투자유치 활동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해외 기업과 투자자를 온라인으로 초청해 기업 설명회와 투자 상담을 진행한다. 관광공사와 한국벤처투자는 한국모태펀드 관광계정 중소‧벤처 투자 활성화와 상호 업무 협력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특히 중국 알리바바그룹과 일본 후쿠오카벤처마켓 관계자들과의 투자 상담 등은 중화권·일본 시장 진출과 투자유치를 희망하는 기업들에 반가운 소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 밖에도 관광벤처기업의 관광흐름과 디지털 전환(DX),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활동 등을 소개하는 전시공간을 마련해 관광기업 대상으로 무료로 맞춤형 상담을 제공한다. 

아울러 문체부는 ‘관광기업 이음주간’과 연계해 9월 20일 전국 시도관광과장 회의를 열어 지역의 묵은 현안 과제들을 관광벤처기업들과 협업해 해결하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대국민 관광벤처기업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소비자 특별 판촉행사도 준비했다. 하이커 그라운드 1층에서는 관광벤처기업들의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반짝 매장 ‘하이커에어(HiKR Air)’를 9월 20일부터 23일까지 연다. 온라인 네이버스토어를 통해서도 9월 20일부터 30일까지 특별 할인을 진행할뿐 아니라 23일에는 ‘하이커에어’ 현장에서 방문객을 대상으로 전문가가 ‘여행사진 잘 찍고 보정하는 법’ 강연을 진행한다. 지역에서는 부산 관광기업의 반짝 매장 ‘부산 수퍼’를 동구 관광안내소에서 이음주간 기간(9. 19~23.)에 운영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관광벤처기업과의 협업을 추진하는 기업, 공공기관이 늘어나고, 관광 창업 생태계로 투자 유치도 확대되길 기대한다”며, “다양한 기업이 참여하는 열린 협업의 장을 더욱 확대하고 관광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구축하는 데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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