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 아침 7시 50분 KBS1 방송

[문화뉴스 이예찬 기자] KBS '인간극장'이 '그 바다에 94세 청년이 산다'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전한다.

70년 가까이 송도 앞바다에서 조개를 줍고 고기를 잡아온 올해 94세의 정덕성 옹은 여전히 송도 앞바다를 지키고 있다.

사진 = KBS
사진 = KBS

황해도 웅진에서 태어나 스물하나에 맨몸으로 피난 왔던 실향민 청년인 정덕성 옹은 전쟁이 끝난 후 일꾼으로 모내기하러 갔던 집에서 아내를 소개받았고 삼 남매를 낳아 오순도순 살아왔다.

그의 아내는 바다에서도 함께 손발을 맞추던 의좋은 짝꿍이었는데 지난해 5월, 아내는 10년 전에 앓았던 담도암이 재발해 손쓸 겨를도 없이 세상을 떠났다.

사진 = KBS
사진 = KBS

모친상을 치르러 온 딸 춘경(61) 씨는 맥없이 앉아 계신 아버지를 지켜보다 결국 한집살이를 결심했다. 이제는 그녀가 아버지를 바다까지 차로 모시고 함께 물에 들어가 그물을 걷는다.

고기를 잡는 사리 때가 끝나면 덕성 할아버지는 꼭 아내가 있는 인천의 공원묘지를 들른다. 생전에 그랬던 것처럼 아내와 살뜰히 인사를 나누고 나면 다시 살아갈 힘을 얻는다.

사진 = KBS
사진 = KBS

그다음에 가야 할 곳은 저 멀리 이북 땅이 보이는 임진각으로 그곳에 가 채울 길 없는 그리움을 달래본다. 고향 바로 아래 있는 송도에 터를 잡았는데 어느새 73년이 흘렀다.

바다는 고향으로 향하는 마음의 길이자 아내와 함께 청춘을 바친 기억의 창고가 되었다. 그렇게 눈물과 웃음이 녹아있는 그 바다에는 94세의 청년이 산다.

사진 = KBS
사진 = KBS

1부에서는 바다에만 오면 힘이 솟는 인천 송도의 아흔넷 청년 정덕성 할아버지를 소개한다.

지난해부터 함께 사는 딸 춘경 씨는 환갑의 나이에 아버지를 따라 어부가 되었다.

어느 때보다 고기가 많이 든 날, 생선 바구니를 짊어지고 가파른 방파제를 오르던 덕성 할아버지가 그만 중심을 잃고 만다.

주요기사
방송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