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합동 특별점검 실시

출처=국토부 / 
현대엔지니어링, 2분기 사망자 '최다 건설사 / 출처=국토부 

[문화뉴스 주진노 기자] 올해 2분기(4∼6월) 건설 현장에서 목숨을 잃은 근로자가 63명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명 증가한 수치다. 

국토교통부는 26일 올해 2분기 건설사고 사망자가 발생한 시공능력평가 상위 100대 건설사 11곳과 사고 책임이 있는 하도급사, 공공발주 공사의 발주청, 인허가 기관(지자체) 명단을 공개했다.

이 가운데 100대 건설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자는 13명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3명 늘었다. 

지난 4월 현대엔지니어링의 현대 테라파워 가산DK 신축공사장과 구리갈매 지식산업센터 신축공사장 떨어짐 사고 등으로 2명의 사망자가 나왔다.

지난 5월에는 한화 건설부문의 인천국제공항 국제업무지역(IBC) 개발사업 현장과 세종~안성 간 고속국도 29호선 건설현장에서 각각 1명의 노동자가 물체에 맞아 목숨을 잃었다.

이밖에 롯데건설, 금호건설, 신세계건설, 대광건영, 시티건설, 보미건설, 대우산업개발, 동문건설, 이수건설 등의 건설 현장에 각각 1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사고 종류는 떨어짐, 끼임, 깔림 등으로 다양했다.

발주처별로는 민간공사에서 43명이 숨져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명 증가했다. 공공공사에 발생한 사망자는 20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10명 증가했다.

공기업 중에서는 한국농어촌공사가 2명(끼임, 익사)으로 가장 많았다. 한국도로공사 1명(물체에 맞음), 한국어촌어항공단 1명(깔림), 한국전력공사 1명(깔림) 등이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2분기 사망사고가 발생한 100대 건설사와 하도급사 소관 건설현장, 공공공사 현장에 대해 관계기관 합동으로 특별점검을 하라고 지시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