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충희 기자] 삼성증권의 배당 착오 사태에 대해 신속한 피해자 보상을 약속했지만 오히려 잠자고 있던 이건희 개인금고설과 관련된 금감원 조사가 활기를 찾고 있다.

10일 구성훈 삼성증권 대표이사는 "가능한 한 신속하게 피해자 입장에서 보상하겠다"며 자체 보상기준을 마련에 입장을 표명했다.

 

그러나 지난 2월 국회 정무위원회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건희 회장의 차명계좌 1489개 중 1133개의 증권계좌가 있다”며 “여기서 75%인 918개가 삼성증권에서 개설된 것. 삼성증권은 이건희 차명재산의 관리를 위한 충실한 개인금고로 기능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어 "차명재산의 대부분이 차명주식인 상황에서 이를 관리하기 위해선 증권계좌를 통제할 수 있는 금융투자회사가 필수적이다. 삼성증권은 다른 증권회사를 이용한 차명주식 운용이 어려워진 금융실명제 실시 이후 차명재산 운용을 거의 전적으로 담당한 것처럼 보인다"고 전해 파장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삼성증권의 이건희 개인금고에 관련된 금감원의 조사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

 

여기에 국민연금·사학연금·공무원연금 등 연기금이 삼성증권과 거래를 중단하는 일이 벌어졌다. 10일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는 "거래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커져 직접운용 거래를 중단한다"고 공식 발표까지 했다.

국민연금의 경우 현재 삼성증권 지분 12.43%를 보유하고 있어 4일동안 보유 주식 평가액이 471억원이 증발했다.

한편, 지난 6일 발생한 배당사고로 삼성증권 주가는 최근 4일간 10.67% 하락했다.

chunghee3@mhnew.com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