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는 9월 '독서의 달'을 맞아 지방자치단체, 도서관, 학교 등과 함께, 전국 각지에서 한 달 동안 6,500여 건의 다채로운 독서문화 행사를 개최한다.
 
문체부는 9월 한 달 동안 다양한 독서문화 행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2014 대한민국 독서대전'이 오는 26일부터 28일까지 군포시 전역에서 개최된다. 
 
정부, 공공기관, 지자체, 출판·독서계, 교육계, 도서관계, 학계, 시민사회 및 독서진흥 단체, 작가, 예술인 등이 함께 만드는 대형 독서문화 행사다. 
 
알뜰 책장터와 '한국소설 1575전', '아시아 100대 스토리전' 등 다양한 테마도서전을 비롯해 20회 독서문화상 시상식, '도서관과 장르문학 심포지엄' 세미나와 각종 북 콘서트 등 행사들이 열린다.  
 
또한, 지역의 고유한 특색이 반영된 다채로운 '인문독서아카데미'가 전국 단위로 실시된다. 
 
'인문독서아카데미'는 문학‧역사‧철학 등 인문학을 비롯해 다양한 주제의 강의와 지역문화와의 연계성 등을 고려하여 진행된다. 출판문화산업진흥원 홈페이지를 참조 하면 된다.
 
문학, 역사, 철학 등에 대한 강연을 듣고 체험하는 '길 위의 인문학' 프로그램이 전국 도서관에서 323회 진행될 예정이다.
 
아울러, 병영 독서강사(코칭) 파견 등 참여 장병의 특성을 고려한 병영 독서프로그램을 통한 군인 인간성 회복과 나눔․치유․소통 등, 병영 문화개선을 위해 병영도서관에서 다양한 독서프로그램이 70여 회 전개될 예정이다. 
 
전국의 지자체 및 학교 등에서 지역의 독서문화 확산을 위해 6,500여 건의 다양한 독서문화 행사가 개최되며, '책 읽어주는 문화봉사단' 활동과 '제4회 장애인 독서한마당'이 국립중앙도서관에서 개최된다. 
 
문체부 관계자는 "이번 독서대전을 계기로 전국의 독서 관련 기관ㆍ단체 간의 연결망이 구축되고, 지역 독서 활성화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화뉴스 신일섭 기자 invuni1u@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