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뉴턴은 사과가 떨어지는 것을 보고 만유인력의 법칙을 알아냈다.
2. 눈 뜨고 재채기하면 안구가 튀어나온다.
3. 혓바닥 부위마다 맛을 구분하는 곳이 다르다.
4. 만리장성은 달에서도 보인다.
5. 탄 음식을 먹으면 암에 걸린다.
6. 비누는 세균을 죽인다.
7. 혀 깨물면 죽는다.

 

[문화뉴스 MHN 선수빈 기자] 알면 쓸데없지만 잘못 알고 있던 상식들, 뭐가 있을까?
속고 살았다, 진짜인줄 알았던 상식들 알고보니 가짜 상식
우리가 잘못 알았던 가짜 상식들살면서 진짜인 줄 알았던 상식들이 사실 잘못 알고 있는 가짜 상식들이 존재한다. 마치 '진실'인 것처럼 믿어져온 '사실'들에 대해 파헤친다.

 

1. 뉴턴은 사과가 떨어지는 것을 보고 만유인력의 법칙을 알아냈다.

이것은 매우 유명한 일화이며 현재까지도 여전히 논란이다. 뉴턴뿐만 아니라 그 당시 학자들이 모두 만유인력에 대해 고민하고 있었고 만유인력의 법칙을 설명하기 위해 들었던 한 사례로 언급했을 뿐이라며 부풀린 것이라는 사람들이 있다.

가장 설득력이 있는 이야기로는 사과나무 아래에서 차를 마시다가 사과가 마침 떨어졌는데 그때 뉴턴은 사과가 왜 옆이나 위가 아닌 수직으로 떨어지는 것인지를 생각했다고 주장한다. 결국 그는 중력이 작용하기 때문에 수직적으로 떨어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2. 눈 뜨고 재채기하면 안구가 튀어나온다.

사람의 몸속 호흡기와 눈은 분리되어 있고 재채기 했을 때의 압력이 눈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진 않는다. 실제로 미국 디스커버리 채널 인기 쇼 'MYTHBUSTER'에서 손으로 눈을 강제로 뜨게 하여 재채기를 실행해보았지만 거짓으로 판명되었다. 'MYTHBUSTER'은 시청자들의 호기심들을 받아서 직접 실험해 주는 인기 프로그램이다. 

 

3. 혓바닥 부위마다 맛을 구분하는 곳이 다르다.

혓바닥이 부위마다 맛이 구별된다고 들었겠지만 와전된 이야기이다. 실제로 혀는 위치와 상관없이 모든 맛을 느낀다. 다만, 혀끝으로 갈수록 맛을 둔감하게 느끼는 것뿐이다. 

 

4. 만리장성은 달에서도 보인다.

중국의 거대한 성곽 만리장성은 엄청난 길이이긴 하나 사람의 육안으로는 우주에서 보일 수가 없다. 중국 최초 우주인 '양리웨이'는 우주에서 귀환한 후 만리장성은 볼 수 없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오히려 주변 자연환경의 색과 비슷해 더 안 보인다고 한다.

 

5. 탄 음식을 먹으면 암에 걸린다.

고기를 불로 굽거나 훈연하면 단백질의 반응으로 아크릴아미드라는 물질이 생성되는 데 이것이 발암물질 중 하나라고 한다. 즉, 탈 정도로 굽지 않아도 발암물질이 발생하기는 한다. 그러나, 매우 극소량이라 암에 걸릴 정도로 영향이 가지 않을 뿐이다. 암에 걸릴 경우는 아주 새카맣게 태운 꽁치 2톤을 먹어야 한다.

 

6. 비누는 세균을 죽인다.

현재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법으로 가장 효과적이고 기본적인 방법은 손 씻기라는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이다. 하지만 알코올 성분의 소독제는 바이러스를 죽이고 비누는 손을 씻는 과정에서 물로 세균을 씻어낸다. 코로나 바이러스와 같은 바이러스 죽이는 천적이 비누이다. 이 시국에 비누를 사용해서 흐르는 물에 손을 씻는 습관을 들이는 것을 추천한다.

 

7. 혀 깨물면 죽는다.

이미 많이 알려진 이야기이지만 진실이 무엇인지 알지 못한다. 사실 혀가 끊어질 정도로 깨물어도 죽지 않는다.

다만, 혀가 잘려 생기는 과다 출혈 혹은 혀가 기도로 말려들어가 질식사 정도는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하지만 생명을 잃을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보면 된다. 흔히 '혀 깨물고 죽겠다.' 라는 농담을 많이 하지만 농담으로만 받아들이면 된다. 

 

(사진 출처=픽사베이)

 

------------------

 

이게 사실이 아니라고? 우리가 잘못 알고 있었던 상식들

알면 쓸데없지만 잘못 알고 있던 상식들, 뭐가 있을까?

속고 살았다, 진짜인줄 알았던 상식들 알고보니 가짜 상식

우리가 잘못 알았던 가짜 상식들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