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김종민 기자] 정부는 내년도 R&D 예산을 금년 24.2조원 보다 12.3% 증액한 27.2조원으로 편성하였다.

R&D 예산 증가율은 ‘20년 18.0%, ’21년 12.3%로 2년 연속 두자릿수 증가세를 유지하였다. 확대된 R&D 예산은 한국판 뉴딜, 감염병, 소재·부품, BIG3(바이오헬스, 미래차, 시스템반도체), 기초원천R&D, 인재양성의 6개 분야에 13.2조원 투자될 계획이다. 6개 분야에는 ‘선택과 집중’을 위해 주요 R&D 예산의 70% 수준이 집중되고, ‘20년 보다 20.1% 확대 편성된다.

한국형 뉴딜 R&D 투자 내용
[기획재정부 제공]

우선 한국판 뉴딜에 1.9조원이 투자된다. 한국판 뉴딜의 한 축인 디지털 뉴딜에는 1.1조원이 배정된다. 배정된 재원은디지털 뉴딜의 세부분야인 인공지능, 5G 등 디지털 핵심기술  등을 지원한다. 다른 한 축인 그린 뉴딜에는 0.8조원이 배정된다. 마찬가지로 세부분야인 녹색도시 인프라 구축, 신재생 에너지 고효율화, 유망 녹색산업 육성 등을 지원한다.

코로나19, 신․변종 감염병 대응에는 0.2조원이 편성되었다.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투자를 강화하고, 안전연구시설 증설 등 감염병 연구를 위한 인프라 구축을 지원한다. 소재․부품․장비(2.2조원) 영역에서는, 대일(對日) 무역 쟁점 100대 품목을 338개로 확대·관리한다. 

주요 산업 및 과학 기술 R&D 투자 내용
[기획재정부 제공]

핵심 성장동력으로 불리는 BIG3(바이오헬스, 미래차, 시스템반도체)에는 2.3조원을 지원한다. 바이오헬스에는 1.7조원이 배정된다.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제품의 안전성 및 품질에 대한 효과적인 평가 기준을 마련한다는 내용이다. 미래차에는 0.4조원이 배정되어, 자율주행 자동차 상용화 및 전기·수소차 배터리 등을 지원한다. 시스템반도체 분야에는 0.3조원이 배정되어, 원천기술 개발을 지원한다.

기초과학 R&D에는 7.3조원을 투자한다. 자유공모 방식의 연구자 주도 기초연구를 확대하고, 기초과학연구원(IBS) 운영비 지원은 '20년 대비 40여 억 원 확대된다. 이외에도 신기술 분야 핵심인재 육성에 0.3조원을 편성한다. 이에는 AI대학원 지원을 비롯하여, 해외 석학을 초빙하는 내용이 포함된다. 정부는 R&D 예산 집행을 효율화하기 위해, 정부 출연 연구기관의 조직구조 맟 사업 개편을 함께 추진할 것이라 밝혔다.

 

--

정부 내년 R&D 투자 27조원, 한국판 뉴딜 등 6개 분야에 집중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