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이진복 후보 23일 5호 공약 발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치유의 장’으로 활용할 것"

사진=이진복 예비후보 제공

[문화뉴스 MHN 정혜민 기자] 국민의힘 이진복 부산시장 예비후보는 23일 회동수원지 일대 상수원보호구역을 전면 재조정해 환경 친화적인 수변공간으로 만들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시민들의 ‘치유의 장’으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이 예비후보는 “회동수원지 주변은 지난 64년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돼 그동안 주민들의 재산권 행사 제한과 각종 행위 규제, 불법·난개발 등으로 이를 재조정해 달라는 민원이 지속해서 제기되어 왔을 뿐 아니라 공공주도 개발 필요성도 대두되어 왔다”고 말했다.

회동수원지 일대 상수원보호구역은 부산 금정구 23.5㎢(712만여 평), 기장군 47.4㎢(1,435만여 평), 경남 양산시 17.5㎢(530만여 평) 등 모두 88.5㎢(2,677만여 평)로 전국에서 대청호(179㎢), 팔당호(158㎢)에 이어 세 번째로 넓은 면적이다.

이 후보는 “이 일대가 비상급수 시설인 회동수원지를 대체할 비상급수 취수원을 확보하지 못해 상수원보호구역 재조정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며 “지난 2일 2호 공약으로 발표한 ‘터널식 강변여과’를 도입하게 되면 부산의 먹는 물 독립과 비상급수 취수원 확보가 가능해져 상수원보호구역 재조정을 환경부에 건의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그는 “명장정수장은 현재 회동수원지로부터 하루 11만 8천 톤의 원수를 공급받아 동래, 금정, 해운대구, 기장군 등의 일부 지역에 식수를 공급하고 있으나 터널식 강변여과 방식이 도입되면 이 일대 시민들에게도 순도 99.9%의 맑은 물을 공급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이어 “현재 상수원보호구역 관리규칙에는 유하(流下)거리가 최대 7㎞까지 지정이 가능하나 이 지역은 11㎞로 지정되어 있어 이에 대한 재조정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회동수원지 주변 상수원호보구역 전면 재조정으로 이 일대를 사람과 환경, 역사 문화 관광이 어우러지는 수변공간으로 재창조하고, 생태자원 보존이 우선되는 환경 친화적 수변공간을 조성하겠다”며 “수변야외무대 설치 등 공연장을 마련해 수변공간과 함께 호흡하는 도시 내 ‘오픈스페이스’로 만들어 지역경제에도 큰 도움이 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