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대학원위원회 학위 취소 절차 돌입

홍진영

[문화뉴스 MHN 김종민 기자] 가수 홍진영이 대학 석사 논문을 표절했다는 결론이 최종 확정됐다.

23일 조선대는 대학원위원회를 연 뒤 "홍진영 석사 논문을 표절로 판정했다"며 "이에 따라 학위 취소를 위한 절차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조선대는 "2011년부터 논문지도 교수에게 부여했던 연구 윤리 관련 지도, 감독 의무를 강화하고  논문 표절 등 연구 윤리 위반 방지 시스템도 더욱 철저히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위원회의 최종 결론에 따라 따라 홍진영의 조선대 석사와 박사 학위가 취소될 전망이다.

홍진영은 가수 데뷔 후 신인 때 '박사 가수'로 알려졌으나, 석사 논문이 표절로 최종 결론 나면서 대중들의 신뢰를 잃게 돼 연예인 이미지에 타격을 받을 것으로 분석된다. 홍진영은 최근 논문 표절 의혹으로 MBC TV 예능 프로그램 '안 싸우면 다행이야'에서 하차했다.

홍진영의 조선대 무역학과 석사학위 논문 '한류를 통한 문화콘텐츠 산업 동향에 관한 연구'는 표절 심의 사이트 '카피킬러' 검사 결과 표절률이 74%라는 언론 보도가 나오면서 논란에 휘말렸다.

홍진영은 이후 사과문을 내면서도 "당시 관례로 여겨졌던 것들이 지금에 와서 단지 몇 퍼센트라는 수치로 판가름 나니 제가 어떤 말을 해도 변명으로 보일 수밖에 없어 답답하고 속상할 뿐"이라며 표절 의혹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러나 조선대 대학연구윤리원 산하 연구진실성위원회의 조사 결과 홍진영 석사 논문이 표절로 잠정 결론을 맺자, 재차 사과문을 통해  "조선대학교 측의 표절 잠정 결론을 받아들이고 가슴 깊이 뉘우치겠다"고 밝혔다.

출처: 홍진영 인스타그램 캡처

----

가수 홍진영 '석사 논문 표절' 최종 결론...학위 취소 조치 시행

조선대 대학원위원회 학위 취소 절차 돌입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