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찾아가 아시아계 지도자들과 면담
'추악한 독' 미국 내 인종주의 비판

사진=연합뉴스/AP 제공
사진=연합뉴스/AP 제공

[문화뉴스 김선기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애틀랜타 총격 사건 발생 사흘 만인 19일(현지시간) 현지를 직접 찾아 아시아계 지도자들을 면담하고 아시아계에 대한 폭력을 규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조지아주 애틀랜타 에모리대에서 열린 연설에서 "아시아계 지도자들을 만나는 기회를 가졌고 (나온 이야기들이) 듣기에 가슴이 찢어지는 것이었다"고 입을 열었다.

그는 "(총격범의) 동기가 무엇이든 간에 너무 많은 아시아계 미국인들이 걱정하면서 거리를 걸어간다. 그들은 공격당하고 비난당하고 희생양이 되고 괴롭힘을 당했다. 언어적·물리적 공격을 당하고 살해당했다"면서 사건에 대한 참담한 심경을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한 "증오와 폭력은 보이는 곳에 숨어있고 침묵과 자주 만난다. 이는 우리 역사 내내 사실이었다"면서 "하지만 이건 바뀌어야 한다. 우리는 목소리를 내고 행동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미국은 증오의 피난처가 될 수 없다. 중단돼야 한다. 우리 모두에게 달려있다. 우리 모두가 함께 중단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증오와 인종주의에 대해 미국을 오랫동안 따라다니고 괴롭힌 '추악한 독'이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사진=로이터 제공
사진=연합뉴스/로이터 제공

미국의 첫 여성·흑인·아시아계 부통령인 카멀라 해리스도 짧은 연설을 통해 "인종주의는 미국에 실재하고 언제나 그랬다. 외국인 혐오는 미국에 실재하고 언제나 그랬다. 성차별도 마찬가지"라며 미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인종차별에 대한 비판을 가했다.

해리스 부통령은 이어 "대통령과 나는 침묵하지 않을 것이다. 언제나 폭력에, 증오범죄에, 차별에 맞서 목소리를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연설 전 아시아계 지도자들과 비공개로 만나 아시아계 미국인에 대한 차별과 폭력의 실태를 청취했다. 이날 바이든 대통령의 조지아주 방문은 예정돼 있었으나 16일 애틀랜타 총격 사건으로 한인 여성 4명을 포함해 총 8명이 숨지는 비극이 발생하면서 아시아계 지도자들과의 면담 일정이 잡혔다.

[출처=연합뉴스]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