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최고의 청소년 댄서를 찾는 '고등팝퍼' 관악아트홀에서 개최
세계 1위 팝핀댄서 호안, 제이지, 은지 등 심사위원 저지쇼도 함께

고등팝퍼 (사진=관악문화재단 제공)
고등팝퍼 (사진=관악문화재단 제공)

 

[문화뉴스 김창일 기자] 지난 29일, 관악아트홀에서 열린 전국 청소년 팝핀 배틀 <고등팝퍼>에서 최유진(19)이 최종 우승했다.

<고등팝퍼>는 관악문화재단과 팝핀 세계대회 챔피언 강도균(이모셔널라인 대표)의 공동 기획·제작으로 이뤄졌다. 지난 4월 진행된 <고등팝퍼> 온라인 예선전은 길거리에서 진행된 즉흥 댄스 배틀로 입소문을 타며 주목을 받았다.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시민들은 공연에 대한 목마름을 보여주기라도 하듯 <고등팝퍼> 사전예약 하루 만에 전석이 매진되는 등 공연 전부터 큰 기대를 모았다.

예선전에 참여한 고등팝퍼 베스트 16인의 쇼케이스를 시작으로, 심사위원 쇼케이스, 멘토 쇼케이스가 펼쳐졌고, 예선전을 통과한 팝핀 댄서들은 4강전과 결승전 두 번의 대결을 통해 최종 승자를 가렸다. 

 

최종우승자 최유진 (사진=관악문화재단 제공)
최종우승자 최유진 (사진=관악문화재단 제공)

 

우승자 최유진은 “심사위원분들과 멘토분들이 스트릿댄스계에서는 워낙 유명하신 분들이라 꼭 참여하고 싶었다. 내년이면 스무살이기 때문에 고등학생으로서 이렇게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고등팝퍼>를 더욱 놓치고 싶지 않았다. 또, 공공기관에서 이러한 스트릿컬처를 적극적으로 지원해주셔서 더욱 뜻깊었다”고 전했다.

이어 “우승은 예상치 못했는데 우승해서 너무 기뻤고, 배틀을 할 때 긴장이 많이 됐지만 멘토(LIL.C)의 격려와 응원으로 많은 힘을 얻었다.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에도 이러한 자리를 마련해주신 관악문화재단에 정말 감사드린다”고 우승 소감을 전했다.

최종 우승자 최유진에게는 세계 팝핀 대회 1위 댄서 호안(HOAN), 제이지(JAYGEE), 은지(EUN.G) 등 대한민국 최고의 팝핀 댄서 중 한 명을 선택하여 개인 레슨을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진다.

이 외에도 심사위원 중 2인을 선택하여 프로모션 영상 촬영의 기회와 <고등팝퍼> 참가자들이 활동 기반을 다질 수 있는 공연 참여의 기회가 주어진다.

관악문화재단은 청년 인구 비율 전국 1위(40.2%)인 관악구의 지역적 특성을 살려 청년을 문화도시의 활동 주체로 양성하고, 주민 모두가 청춘 주인공이 되는 도시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 ‘청춘특별시 관악’이라는 비전 아래 문화도시 조성사업을 추진 중이다.

 

고등팝퍼 쇼케이스 (사진=관악문화재단 제공)
고등팝퍼 쇼케이스 (사진=관악문화재단 제공)

 

관악문화재단 차민태 대표이사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예술인들을 위해서 긴급 추경으로 반영된 <우리 동네에 예술가가 산다> 사업이 <고등팝퍼> 제작의 계기가 되었다. 관악구민 강도균 대표가 <고등팝퍼>를 기획하고 재단은 이를 뒷받침해주면서 함께 만들어나간 것이 굉장히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모두의 예술이 찬란한 문화로‘라는 비전에 걸맞는 의미 있는 사례를 하나 만든 것 같아 기쁘다”고 전했다.

한편, <고등팝퍼>는 오는 6월 현대HCN 관악방송 채널을 통해 녹화 중계될 예정이며, 경연 영상은 관악문화재단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할 수 있다.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