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연인과 함께, 혼자서 운동하기도 좋은 조선왕릉 숲길
단풍, 25일 무렵부터 11월 중순까지 절정

[문화뉴스 문수인 기자] 가을 단풍이 25일 무렵부터 11월 중순까지 절정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파란 하늘과 붉게 익은 잎의 조화를 도시 속 릉을 통해 볼 수 있다. 한국의 정서까지도 느낄 수 있는 조선 왕릉을 세 곳을 추천한다.


서울 선릉과 정릉

위치 : 서울 강남구 선릉로 100길 1

사진=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제공
사진=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제공

선릉은 9대 성종과 부인 정현왕후의 무덤이며 정릉은 11대 중종의 무덤이다. 중종은 연산군의 잘못된 정치를 바로 잡기위해 노력하였으나, 개혁파와 공신파의 정치적 논쟁이 끊이지 않아 조정이 안정되지 못하였다.

임진왜란 때는 선·정릉의 훼손되고 재궁(梓宮 : 왕과 왕비의 관)이 불타는 수모를 겪었다.

뿐만 아니라 『선조실록』 1593년(선조 26) 8월 9일의 기사에는 누구의 시체인지 모를 시신이 정릉 근처에 버려져 있어 이를 왕의 옥체라고 짐작하고 이 옥체를 봉안하는 공을 세우기 위해 몇몇 군사들이 경쟁하였다는 내용의 보고도 올라와 있다.

당시 선릉과 정릉의 훼손이 얼마나 심각한 상태였는지를 짐작하게 한다.

온갖 수모 끝에 근방의 민묘를 이장시키며 공들여 조영한 선릉은 현재 서울에서도 가장 복잡한 도심의 한복판인 강남구 삼성동에 자리 잡고 있다.

빌딩숲 사이로 우거진 소나무와 푸른 능선은 바쁜 도심의 사람들에게 여유로움과 평화로운 분위기를 제공해준다.

10월은 오전 6시부터 저녁 21시까지, 11월부터 1월까지 매표는 4시 30분에 마감하며 오전 6시 30분부터 5시 30분까지 개방한다.


구리 동구릉

위치 : 경기 구리시 동구릉로 197

사진=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제공
사진=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제공

구리 동구릉 건원릉 정자각 추녀마루이다. 높은 가을 하늘을 볼 때 시야에 걸치는 기와와 잡상을 통해 한국의 정서를 느낄 수 있다.

동구릉은 조선을 세운 태조의 무덤으로 쓰여지기 시작한 뒤 조선시대를 통하여 가족무덤을 이루고 있는 왕릉군으로 도성의 동쪽에 있는 9개의 무덤이란 의미를 가진 이름이다.

동구릉에는 1대 태조의 건원릉을 중심으로 5대 문종과 현덕왕후의 무덤인 현릉, 14대 선조과 의인왕후·계비 인목왕후의 무덤인 목릉, 16대 인조의 계비 장렬왕후의 무덤인 휘릉, 18대 현종과 명성왕후의 무덤인 숭릉, 20대 경종의 비 단의왕후의 무덤인 혜릉, 21대 영조와 계비 정순왕후의 무덤인 원릉, 추존 문조와 신정왕후의 무덤인 수릉, 24대 헌종과 효현왕후·계비 효정왕후의 무덤인 경릉 등 9개의 무덤이 있다.

한편, 구리 동구릉에서는 다음 달 10일까지 '세계유산 스탬프 투어 챌린지'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10월 매표마감은 오전 6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관람시간은 오후 6시까지이다.

11월 관람시간은 6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이며 한 시간 전인 4시 30분에 매표소는 마감된다.


파주 장릉 

위치 : 경기 파주시 탄현면 장릉로 90

사진=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제공
사진=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제공

파주 장릉은 조선 16대 인조(재위 1623~1649)와 첫 번째 왕비 인열왕후 한씨(1594~1636)의 능이다. 

광해군을 폐위하고 왕위에 오른 인조는 재위기간동안 이괄의 난(1624년)을 수습하였고, 정묘호란(1627년)과 병자호란(1636년)의 시련을 겪었다.

또 총융청과 수어청을 새로 만들어 군사제도를 새롭게 정비하였다. 인열왕후는 한준겸의 딸로 인조가 왕위에 오르자 왕비가 되었으며, 인조 사이에서 6남(소현세자, 효종, 인평대군, 용성대군, 그 외 2남 조졸) 1녀(조졸)를 낳았다.

장릉은 처음 인열왕후가 세상을 떠나자 파주 북운천리에 조성되었고, 이후 인조가 세상을 떠나자 쌍릉으로 조성되었다. 그러나 뱀의 피해가 잦자 현재의 위치로 옮기면서 합장릉으로 조성하였다.

장릉의 병풍석은 조선왕릉 중 처음으로 모란꽃과 연꽃문양을 새겼다. 장명등에도 모란무늬와 연꽃무늬가 새겨 있는데 이는 17세기 석물문양의 특징을 보여주는 예이다.

높낮이 다양한 단풍나무들이 우거진 숲길을 걷다보면 고즈넉한 가을을 느낄 수 있다. 

10월은 오전 9시부터 6시까지 관람가능하고 한 시간 전에 매표 마감한다. 11월은 오전 9시부터 5시 30분까지 관람가능하고 한 시간 전에 매표 마감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