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이토록 보통의'는 따뜻한 음악 때문에 선택
'코로나19로 숨 쉬는 것 자체에 감사해···'
선택한 캐릭터는 모두 새로운 시도, 계속 도전할 것

[문화뉴스 문수인 기자] 캐롯 작가의 웹툰 ‘이토록 보통의’ 두 번째 단편작 ‘어느 밤 그녀가 우주에서’가 무대화된 ‘이토록 보통의’.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보통의’ 사랑 이야기에 평행우주, 복제인간이라는 특별한 소재를 풀었다.

사진=(주)파크컴퍼니 제공
사진=(주)파크컴퍼니 제공

우주비행사를 꿈꾸는 ‘제이’와 그녀를 사랑하는 ‘은기’ 여느 때와 다름없는 ‘보통의’ 일상을 보내던 어느 날, “나 드디어 우주로 가게 됐어. 1년간!”

오랜 꿈을 이루게 되어 기쁜 제이와 통보를 받아들일 수 없는 은기. 그들의 관계는 혼란스러워지기 시작하는데···.

지난 9월 예스24스테이지에서 개막한 '이토록 보통의'는 가을 깊어지는 11월 21일까지 관람 가능하다.

관객의 마음을 두드리는 우주비행사 ‘제이’역의 배우 강혜인은 데뷔한 지 4년, 쉬지 않고 걷고 또 달려왔다. 다양한 작품에서 자신만의 서사를 끌어내는 그녀는 관객으로 하여금 부르는 노래들을 계속 듣고 싶게 하고, 연기하는 모습을 꾸준히 보고 싶게 한다.

보통의 하루 속 보통의 소중함을 다시금 느낄 수 있었던 지난 13일, 배우 강혜인을 만나 대학로에서 인터뷰를 진행했다. 

(본 기사는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사진=(주)파크컴퍼니 제공
사진=(주)파크컴퍼니 제공

Q. 뮤지컬 ‘이토록 보통의’를 선택하신 이유가 있으신가요?

안녕하세요. 뮤지컬 '이토록 보통의'를 하며 보통의 하루하루를 소중히하며 무대에 오르는 배우 강혜인 입니다.

초연을 관람할 때 웹툰을 보진 않았어요. 반전의 반전으로 내용이 참 흥미로웠고, 외로운 두 남녀가 서로 사랑한다고 하면서 당연시해지는 관계를 일상적인 배경과 재미있는 세계관으로 잘 버무렸더라고요.

작년 ‘어쩌면 해피엔딩’에서도 결이 다르지만 로봇 연기를 했었어요. 그 작품은 로봇처럼 행동했어야 했지만 ‘이토록 보통의’는 관객들에게 실제 사람과 복제인간 로봇이 분간되지 않아야 해서 섬세함이 더 필요했어요. 

특히, 음악이 참 따뜻하고 서정적이어서 좋았습니다.

사진=(주)파크컴퍼니 제공
사진=(주)파크컴퍼니 제공

Q. 이번 무대를 위해 특별하게 연습하신 부분이나 달랐던 과정이 있었다면?

특별하게 달랐던 부분은 없었지만, 처음에는 작품 세계관과 복제인간에 대해 쉽게 받아들이지 못했던 것 같아요.

한 사람을 복제한다고 했을 때 외형적으로 또 기억까지 가능하다 해도 그 사람이 우주를 얼마나 좋아하는지, 우주비행사에 대한 꿈과 그 세세한 과정들, 마음들을 똑같이 복제해낼 수 있을까? 은기를 사랑하는 마음도 어떻게 똑같이 만들어낼 수 있지? 분명히 로봇과 인간은 차이가 있을 거야. 진짜 인간인 제이는 은기도 사랑하고 우주도 사랑했지만 두 가지를 함께 할 수 있다면, 로봇 제이는 우주에 대한 사랑보다 은기를 위한 로봇이니까 은기를 사랑하는 마음을 더 크게 만들어내지 않았을까? 생각에 생각을 쌓고 꼬리에 꼬리를 물다 보니 끝이 없더라고요. 

일단 복제인간 제이도 그저 또다른 하나의 인격체로 보아야 겠다는 결론을 내고 연기를 했던 것 같아요.

Q. 상대 배우와의 호흡은 어떤가요.

대학 동기인 재범이와 같은 작품에서 만난 건 처음이었어요. 둘 다 너무 신기해하며 호흡을 맞추었어요. 스무 살 때부터 봐왔는데 연인 역할로 만나게 될 줄은 몰랐거든요.(웃음) 동기들도 뮤지컬을 보러 와주었는데, 애정연기를 보며 놀리기도 하고···. 작품을 하며 드는 걱정과 고민거리를 이야기하며 서로를 믿고 많이 의지했습니다. 

아무래도 했던 작품을 두 번, 세 번 올리면 더 깊고 단단해서 돌아오는 것 같아요. 휘 오빠가 그런 점에서 좋은 에너지를 많이 주었어요. 유동오빠는 긴장을 풀게 해주고 저를 즐겁게 해주는 든든한 큰 오빠 같은 느낌이었어요.

사진=(주)파크컴퍼니 제공
사진=(주)파크컴퍼니 제공

Q. ‘이토록 보통의’ 속 배우 강혜인만의 강점이 있다면?

제가 마냥 밝고 명랑하지는 않아요. 아무렇지 않을 때도 무슨 일 있냐고 할 정도로 눈이 젖어있고 슬퍼 보인다고 해요. 사연이 있어 보인다는 점에서 똑같이 외로운 사람이라도 좀 더 깊은 외로움을 극적으로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해요.

Q. 배우 강혜인에게 보통인 순간의 몰랐던 소중함을 느낀 적이 있다면 언제인가요?
숨 쉬는 거 하나도 감사하더라고요. 원래 이맘 때의 가을 날씨를 좋아하는데 만끽하러 외출해도 이 마스크 한 겹으로 인해 느낄 수 없더라고요. 피부로 느끼며 시원한 바람을 마시고 싶었는데, 코로나19로 마스크를 끼게 되면서 알게 된 거죠. 정말 사소하고 작은 것들 하나하나가 소중하다는 걸요.

사진=(주)파크컴퍼니 제공
사진=(주)파크컴퍼니 제공

Q. ‘배우’로 무대 위에 서는 일을 계속하게 되는, 할 수 있는 이유가 있다면?

모든 순간이 다 행복하기만 한다면 거짓말일 거예요. 분명 힘들 때도 있지만, 열 가지를 놓고 봤을 때 아홉 가지의 어려운 점을 한 가지의 좋은 점이 덮어버려요. 그 한 가지가 제게 크고 좋은 영향을 가져다주기에 이 일을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또 누군가에게 위로를 줄 수 있는 존재가 된다는 건 드물다고 생각해요. 작품으로서 내일을 살아가는 원동력을 작게나마 줄 수 있다는 것 자체가 그저 감사하고 또 감사해요.

한편으론 도전의식도 있는 것 같아요. 힘들지만 이걸 꼭 해내고야 말겠다는 의지가 있어서 끊임없이 성장하기 위한 걸음을 멈추지 않는 거죠!

Q. 도전해보고 싶은 장르나 배역이 있으세요?

1-2년 전만 해도 상상도 못 해본 악역이나 엄청난 내막을 품은 역할을 해보고 싶었어요. 지금까지 만나본 모든 배역들을 돌아보니 같은 캐릭터가 하나도 없더라고요. 사실 모든 장르나 배역이 도전이었고, 제가 선택한 캐릭터들이 다 새로운 시도이기 때문에 지금은 국한하고 싶지 않아요.

Q. 찾아와주시는 관객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전에는 ‘많이 보러 와주세요’라는 말을 많이 했었는데, 코로나19로 거리두기가 시작되고서는 그 말이 조심스러워졌어요. 저도 최근에 공연을 보러 간 적이 있는데 폐쇄된 공간에서 오랜 시간 앉아 있는 게 쉬운 일이 아니더라고요. 눈물이 나게 되면 마스크도 젖고, 물도 한 모금 못 마시니···.

관객분들이 귀한 시간 내주셔서 어렵게 보러 와 주신다는 걸 알아요. 그래서 더 열심히 준비했고 작게나마 위로가 되기를 바라며 연습했습니다. 정말 좋은 작품이니까 용기 내어 말해봅니다. (웃음) 많이 보러 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사진=(주)파크컴퍼니 제공
사진=(주)파크컴퍼니 제공

배우 강혜인은 자신의 부족한 점을 채찍질하면서 달려온 시간 동안 못 한 게 있다고. 그건 바로 자신을 칭찬해주며 다독여 주는 것. 그녀는 올해 남은 시간은 ‘나’를 채찍질하기보다 사랑하고 싶다고 전했다.

2021년도 두 달 여정도 남은 시점, 뮤지컬 ‘이토록 보통의’와 함께 숨 가쁘게 달려온 나를 돌아보면 어떨까. '이토록 보통의'를 통해 ‘잘하고 있다’ 한 마디쯤은 내가 나에게 들려주는 해가 되기를.

배우 강혜인만이 담아 건네줄 수 있는 외로움의 형태, 따듯함의 깊이를 뮤지컬 '이토록 보통의'를 통해 느낄 수 있다. 깊어지는 가을, 사랑하는 사람과 이토록 보통의 순간이 기적이었다는 걸 체험하길 바란다.

 

뮤지컬 배우 강혜인 <작품활동>

이토록 보통의 (2021)
태양의 노래 (2021)
문스토리 (2021)
블랙메리포핀스 (2020)
어쩌면 해피엔딩 (2020)
웃는남자 (2020)
너를 위한 글자 (2019)
더 캐슬 (2019)
어쩌면 해피엔딩 (2018-2019)
문스토리 (2018)
오! 당신이 잠든 사이 (2017-2018)

 

 

주요기사
인터뷰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