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 학생들이 '눈으로 듣는 한양' 전시 수어 영상 제작  
수어 문화 확산 기대 

'눈으로 듣는 한양' 상설전시 수어 영상 (사진=서울역사박물관 제공)
'눈으로 듣는 한양' 상설전시 수어 영상 (사진=서울역사박물관 제공)

 

[문화뉴스 김창일 기자] 서울역사박물관(관장 김용석)은 청각장애인들의 박물관 접근성을 높이고 문화향유 장벽을 낮추기 위해 국립서울농학교(교장 김은숙)와 지난 1년간 수어 전시해설 영상 제작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지난 3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된 ‘눈으로 듣는 한양’ 프로젝트는 청각장애 학생들이 영상 제작 전 과정에 참여해 청각장애인의 눈높이에 맞는 콘텐츠를 함께 만든다는 점에서 기존의 수어해설 영상과는 차별화된다. 청각장애 학생들이 직접 제작에 참여하는 것은 유례가 없는 새로운 시도다. 

프로젝트 결과물인 <눈으로 듣는 한양> 영상은 전년도에 새롭게 개편한 서울역사박물관 상설전시 ‘조선시대 서울’을 소개하는 수어 해설 영상이다. 학생들이 직접 시나리오를 쓴 만큼 내용이 쉽고 자세할 뿐만 아니라 해설 방식과 화면 구성도 신선하다. 

김용석 서울역사박물관 관장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더 많은 청각장애인들이 서울 역사를 즐길 수 있게 되길 바라며, 이와 더불어 비장애인들도 함께 영상을 즐김으로써 한국어와 마찬가지로 공용어인 ‘수어’ 문화에 대한 이해가 널리 확산되기를 기대한다”, “또한 이러한 사례가 쌓여 장애인들의 사회적 활동 참여가 보다 활성화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눈으로 듣는 한양> 영상은 서울역사박물관 홈페이지 및 유튜브 채널을 통해 볼 수 있다. 청각장애인 단체 등에도 배포해 박물관에 오지 않고도 전시를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