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민이 만들어낸 '세종글꽃체' 탄생/사진=세종시 제공
세종시민이 만들어낸 '세종글꽃체' 탄생/사진=세종시 제공

[문화뉴스 백현석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가 지난해 말 '한글사랑 글씨체' 사업으로 개발을 완료하고, 세종시를 상징하는 세종글꽃체를 시 누리집에 8일 공개했다.

세종글꽃체는 세종대왕의 얼을 계승한 한글사랑도시로서 시민들이 널리 활용할 수 있도록 고유의 글씨체를 만들기 위해 시범 추진됐다. 글씨체 탄생의 모든 과정에는 시민주권특별자치시로서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 시정 방침이 자연스레 녹아 있다.

세종글꽃체의 서체는 세종시문해교육센터(센터장 이동준)에서 운영 중인 문해교육프로그램 '세종글꽃서당'의 학습자들의 손글씨에 밑바탕을 두고 있다.

여러 학습자의 손글씨 중 문해강사들이 3가지 안을 추려 지난해 7월 한글사랑위원회의 심의를 거쳤으며, 최종적으로 홍죽표(77) 씨의 손글씨가 선정됐다.

세종글꽃체라는 이름 역시 지난해 12월 초 시민공모를 거친 뒤 유관부서와 한글사랑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정해졌다.

한글사랑위원회는 총 15명의 위원 중 절반 이상인 8명이 시민위원으로 구성돼, 손글씨체부터 서체명 선정까지 전 과정에 시민 의견이 고스란히 투영됐다.

세종글꽃체는 한글 1만 1,172자, 영문 94자, 특수문자 986자, 세종시 상징물 특수문자(캐릭터, 기관통합이미지(CI)) 21자를 지원하며 시 누리집에서 누구나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