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담양-중국 광저우,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국제교류전 활로 모색
정조의 효심과 애민사상, 한국 넘어 국제사회로 

[문화뉴스 김창일 기자] 전라남도 담양군의 담양군문화재단 담빛예술창고, 경기도 화성시의 화성시문화재단이 지역의 고유한 문화자원을 기반으로 우수한 국제교류를 진행해 지역 문화예술의 성장을 이끌었다.

두 지역은 데이터 기반 비대면 교류전 및 가상전시관 구축, 창작공연 영상화 및 상영 등을 통해 팬데믹 속 국제문화교류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

 

담양군문화재단, 담빛예술창고 '공간의 재해석과 저장' 전시 (사진=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제공)
담양군문화재단, 담빛예술창고 '공간의 재해석과 저장' 전시 (사진=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제공)

 

담양군문화재단 담빛예술창고는 중국 광저우의 대용당칠호창예술관과 함께 한중수교 29주년 국제교류전 ‘공간의 재해석과 저장’을 개최했다. 해당 사업은 양국 간 공간교류사업으로서 실물 전시, VR 가상전시, 온라인 세미나, 웹도록 제작 등으로 진행됐다.

또한 담양군문화재단은 VR 가상전시관까지 구축하여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국제교류 전시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하고자 했다.

 

화성시문화재단, 영우원 천장 노제의 퍼포먼스 (사진=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제공)
화성시문화재단, 영우원 천장 노제의 퍼포먼스 (사진=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제공)

 

화성시문화재단은 효 문화와 장례문화를 바탕으로 프랑스 몽펠리에와 교류했다. 두 지역은 정조대왕이 아버지 사도세자의 무덤을 조선 최고의 명당 화성시 융릉으로 이장한 ‘영우원 천장’의 콘텐츠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 교류사업을 위해 새롭게 창작된 음악을 바탕으로 화성시는 ‘노제의(능지로 가는 중 길에서 지내는 제사)’를, 몽펠리에는 아버지를 기리는 마음을 창작무용으로 표현했다.

화성시문화재단은 정조대왕의 효심과 한국 전통문화를 활용한 콘텐츠를 코레디시 페스티벌에 선보이고, 보릿대를 재료로 작품을 수놓는 ‘맥간공예’ 워크숍을 프랑스 시민들과 함께 진행하는 등 화성시 문화유산의 세계적 확산에 힘썼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