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밥상 590회, 사계절의 선물
12월 22일 목요일 저녁 7시 40분 KBS1 방영

[문화뉴스 우주은 기자] '한국인의 밥상' 590회에서는 밥상 앞에 모여 앉아 삶의 기쁨과 위로를 나누는 사람들을 만난다.

호랑이 기운을 품고 시작한 2022년, 우리에게 어떤 한 해였을까? 코로나의 긴 터널을 지난 1년은 여전히 아프고 고단한 날들이었다. 추운 겨울을 지나 꽃피는 봄을 만나고, 뜨거운 여름을 견뎌 가을의 수확을 거두는 자연의 순리는 우리네 삶의 여정과도 닮아있다. 지난 1년 간 계절마다 우리를 위로해주었던 선물 같은 밥상들을 다시 돌아본다.

겨울을 견뎌 봄을 기다리다 - 강원 평창군

사진=KBS1 '한국인의 밥상'
사진=KBS1 '한국인의 밥상'

1년 중 겨울이 가장 길고 춥다는 대관령. 긴 겨울, 자연이 만들어낸 황태는 혹독한 추위를 견디며 살아온 사람들에게 주는 선물인 셈이다. 차가운 겨울바람은 생선 말리기에 최적의 조건, 지역마다 겨울바람에 말려 먹는 생선 종류도 다양하다. 제주의 말린 고도리, 태안의 우럭포, 통영의 마른대구까지 얼리고 말리는 동안 배어든 깊은 맛은 추위를 견디는 힘이 되어줬다.

눈 덮인 평창의 겨울산을 누비던 사냥꾼들처럼, 언 땅에 뿌리를 내리고 꿋꿋하게 봄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있다. 바구니 하나, 디딜방아 하나에도 살아온 내력들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세월의 흔적을 품은 음식들은 그리움이 되어 밥상에 오르고, 고단했던 시간들은 흥겨운 소리가 되어 전해오기도 한다.

봄, 꽃보다 사랑 - 충남 태안

사진=KBS1 '한국인의 밥상'
사진=KBS1 '한국인의 밥상'

언 땅이 녹고 봄 농사가 시작되면 태안 볏가리마을에선 한 해의 풍년과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는 볏가리제로 봄을 맞이하고, 산천이 노랗게 물든 구례의 산수유 마을에서는 자욱한 연기가 봄의 시작을 알린다. 딱딱한 껍질 속에 씨를 품고 있는 산수유 열매는 기계가 없던 시절 큰 일거리가 되어줬다는데. 어른아이 할 것 없이 모여 앉아 이가 닳도록 씨를 발라냈단다. 봄기운 한창 무르익는 춘삼월에 꽃 구경할 겨를없이 고단한 삶을 살아온 사람들에게 산수유 열매 넣고 푹 고아낸 수육과 동그랗게 부친 화전은 시름을 잊게 했던 봄날의 음식이다.

땅에서 올라온 초록 생명들이 선물처럼 찾아오는 봄, 공주 태화산 자락의 법송 스님은 자연이 내어준 봄나물들을 뜯고, 무치고, 튀겨내 정성을 다해 수행하듯 음식을 차려낸다. 인간도 자연 속의 한 부분으로 살아갈 만큼 욕심내지 않고 취한다는 스님의 소박한 밥상에는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지혜가 담겨있다.

여름, 땀 그리고 꿈 - 서울 중구

사진=KBS1 '한국인의 밥상'
사진=KBS1 '한국인의 밥상'

유난히 심했던 봄 가뭄 끝, 장마의 시작을 알리는 장대비가 쏟아지고 농부들은 분주해진다. 쩍쩍 갈라진 논바닥으로 생명수가 흘러든다. 비가 오는 날은, 몸도 마음도 쉬어가는 시간. 막걸리 한 잔에 시름을 잊는다. 서울시 중구, 오랫동안 우산 가게를 하며 고장이 난 우산을 수리해온 부부. 저마다 애틋한 사연을 간직한 우산들. 수리를 위해 전국 방방곡곡 먼 외국에서까지 수리를 맡기는 사람들이 많단다. 무더위 아래 멸치 비늘을 뒤집어쓰고도 가족들 생각에 힘을 내던 어부들의 거친 숨소리와 한여름 가지를 수확하는 농부의 뜨거운 땀방울까지 주저앉고 싶다가도 다시 일어서며 힘겨운 하루하루를 버텨낸다. 삼복더위가 기승을 부릴 때면, 마을마다, 집마다 몸에 좋은 재료들을 총동원한 음식들이 오르고, 여름철 일하느라 다 빠진 기력을 보충하기 위한 뜨끈한 한 그릇은 지치지 말고 힘을 내라는 응원이었다.

가을, 풍요와 나눔 - 경북 김천

사진=KBS1 '한국인의 밥상'
사진=KBS1 '한국인의 밥상'

풍요로운 수확의 계절, 뙤약볕 아래 흘린 농부의 땀과 정성으로 알차게 익어간다. 가을걷이가 시작되면, 곳간이 채워지고 넉넉한 마음을 나눌 누군가를 떠올리곤 한다. 음식이 인연이 되어, 마음을 나누고 서로를 보듬는 사연들을 만나본다.

김천에서 만난 김명임 씨는 동네에서 소문난 ‘인연 부자’. 33년째 족발집을 운영하며 틈날 때면 논밭을 누비며 자식들에게 나눠줄 반찬 만드는 재미로 산다. 큰아들 이성남 씨와는 아주 특별한 모자 사이라는데, 보육원에서 만나 30년 넘게 엄마와 아들로 지내왔기 때문이라고. 부모형제 없이 외로움과 세상의 편견 속에서 살아온 그에게 어머니는 내 편이 되어준 든든한 울타리였다. 따뜻한 밥 한 끼로 정을 나누며 살아온 모자의 소중한 40년 인연이다.

겨우내, 얼어붙은 마음을 위로해주는 따뜻한 한 끼. 쪽방촌을 직접 돌아다니면 위로의 밥상을 나누는 부부는 어려운 이웃을 찾아 도시락을 나누고 이야기를 나누며 말벗이 되기도 한다. 따뜻한 온기는 마음의 허기를 달래준다.

한편 '한국인의 밥상'은 KBS에서 매주 목요일 저녁 7시 40분에 방영한다.

주요기사
방송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