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최초 국내 게임산업 시장 규모 20조 원 돌파

사진=한국콘텐츠진흥원
사진=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뉴스 조우석 기자] '2022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대한민국이 세계 게임시장에서 4위를 차지했다.

‘2022 대한민국 게임백서’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이 발간한 자료로 지난 2021년 국내외 게임산업의 통계와 동향이 정리됐다.

2021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11.2% 증가한 20조 9,913억 원으로 집계되어 처음으로 20조 원을 돌파했다. 수출액은 전년 대비 5.8% 증가한 86억 7287만 달러(한화 약 9조 9254억 원)로 드러났다.

2021년 국내 게임 산업 종사자 수는 총 8만 1856명이며, 그중 게임 제작 및 배급업 종사자 수는 4만 5262명(55.3%), 게임 유통업 종사자 수는 3만 6594명(44.7%)으로 밝혀졌다. 지난 2020년에 이어 게임 제작 및 배급업 종사자 수가 유통업 종사자 수보다 많았다.  

콘진원은 2022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가 22.7조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며, 앞으로도 게임산업은 플랫폼 확대와 장르 다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이 이어지며 꾸준히 성장할 것이라 설명했다.

또한 모바일 게임 매출액은 12조 1,483억 원으로 전체 게임산업 매출액의 57.9%를 차지했다. 이어 PC게임 매출액은 5조 6,373억 원(점유율 26.8%), 콘솔게임 매출액은 1조 520억 원(점유율 5.0%), 아케이드 게임 매출액은 2,733억 원(점유율 1.3%)을 각각 달성했다.

콘솔 게임을 제외한 게임 플랫폼별 매출은 성장했다(PC 게임 성장률 15.0%, 모바일 게임 성장률 12.2%, 아케이드 게임 성장률 20.3%, 콘솔 게임 성장률 –3.7%). 2020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크게 매출이 감소했던 PC방과 아케이드 게임장 등 게임 유통업소들이 거리두기 완화 등을 기회로 회복했다(PC방 성장률 2.4%, 아케이드 게임장 성장률 8.6%).

2021년 세계 게임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8.7% 증가한 2,197억 5,800만 달러로 파악됐다. 세계 시장에서 한국의 점유율은 7.6%로, 미국(22.0%), 중국(20.4%), 일본(10.3%)에 이어 전년과 동일한 4위를 기록했다. 전년 6.9%에서 7.6%로 성장하며 일본과의 차이를 줄였다. 플랫폼별로는, PC게임의 점유율은 13.2%로 중국, 미국에 이어 3위를, 모바일 게임의 점유율은 10.6%로 중국, 미국, 일본에 이어 4위를 기록했다. 

2021년 한국 게임산업 수출액은 전년 대비 5.8% 증가한 86억 7,287만 달러(한화 약 9조 9,254억 원)를 달성했다. 수출액 비중은 중국(34.1%), 동남아(17.0%), 북미와 유럽(각 12.6%), 일본(10.5%) 순이었다. 수입액은 15.3% 증가한 3억 1,233만 달러(한화 약 3,574억 원)로 지난 7년 중 가장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중국 수출액은 소폭 감소했으나, 동남아, 유럽, 북미 등에 대한 수출 비중이 늘어나며 수출 다변화의 성과가 일부 드러난 것으로 파악된다.

한편 이런 게임 산업 전반의 정보를 포함한 ‘2022 대한민국 게임백서’은 콘진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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