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많이 부족...제 여정은 지금부터 시작"

사진=Mnet
사진=Mnet

[문화뉴스 류승현 기자] '쇼미더머니 11' 최종 우승의 주인공은 이영지였다. 

지난달 30일 Mnet '쇼미더머니 11' 파이널 무대에서 이영지가 1억 원의 상금과 함께 우승의 영예를 안았다. 이영지는 '고등래퍼 3' 우승에 이어 '쇼미더머니 11'에서도 우승을 차지하며 사상최초로 고등래퍼와 쇼미더머니의 우승을 모두 차지한 래퍼가 됐다.

'쇼미더머니 11' 파이널은 팀 슬레이(박재범·슬롬)의 이영지, 팀 알젓(저스디스·알티)의 던말릭과 허성현, 팀 그릴즈(릴보이·그루비룸)의 블라세 4인의 경합 속 두 번의 라운드에 걸쳐 펼쳐졌다. 1라운드는 TOP4의 단독 무대, 2라운드는 프로듀서 합동 무대가 펼쳐졌다. 경연 순서는 이영지, 던말릭, 블라세, 허성현 순으로 라인업이 짜여졌다. 

이영지는 첫 번째 라운드에서 슬롬이 프로듀싱한 'HUG'(허그)라는 곡으로 무대를 펼쳤다. 피처링으로는 자이언티와 원슈타인이 참여했다. 

두 번째 무대에 선 던말릭은 'ORIGINAL'(오리지널)이라는 곡으로 무대를 준비했다. 그의 무대에는 시온이 피처링으로 참여했다. 

블라세는 피처링 없는 독무대로 무대를 선보였다. 대신 팀 그릴즈 멤버들이 무대 위 갱단 콘셉트로 등장했다. 노윤하, 칠린호미, 키츠요지, 플리키뱅, 폴로다레드과 함께 무대를 누빈 블라세는 그루비룸이 프로듀싱한 'Chosen1'(초즌 원)에 UK드릴 랩을 녹여냈다.

1라운드 마지막 무대에 오른 허성현은 레트로한 느낌의 곡인 'See you!'(씨 유)로 무대를 선보였다. WSG워너비 SOLE(쏠)이 피처링으로 나와 허성현의 무대를 완성했다. 

사진=Mnet
사진=Mnet

파이널 절반이 끝난 가운데 1라운드 투표 집계 결과 이영지가 1위에 올랐고 허성현, 던말릭, 블라세가 차례로 그 뒤를 이었다. 

2라운드의 막이 올라 이영지는 슬롬, 박재범과 함께 우승을 향한 'Dejavu'(데자뷰) 무대를 준비했다. '고등래퍼 3' 우승의 순간을 재현한 공연으로, 박재범이 보컬을 맡아 훅을 펼쳐냈다. 

던말릭은 '욕조'라는 콘셉트로 무대를 선보였다. 던말릭의 타이트한 래핑에 마마무 출신의 휘인이 가창력을 곁들였고, 저스디스가 랩과 보컬로 힘을 보탰다. 

블라세는 'Diamonds'(다이아몬즈)로 2라운드를 찾았다. 음악을 하면서 겪은 시련들과 변하지 않는 단단한 마음을 풀어낸 곡으로, 릴보이와 함께 무대를 펼쳤다.

허성현은 자신이 직접 인트로를 만든 'Way up'(웨이 업)으로 마지막 무대를 장식했다. 피처링 카모와 저스디스와 함께 마지막 무대를 끝마쳤다.

스페셜 스테이지까지 모든 무대가 끝나고 최종 결과 발표의 시간이 있었다. 최종 결과로 4위 던말릭, 3위 블라세가 호명되고, 최종 준우승으로는 허성현이 차지했다. 

최종 우승자는 이영지였다. '쇼미더머니'의 11번째 주인공이 된 이영지는 "2라운드 곡 제목이 '데자뷰'다. 여러분들이 보셨던 광경을 또 한 번 볼 수 있게 됐다는 뜻이다. '데자뷰'라는 곡의 완성을 우승으로 시킨 것 같다"며 "'쇼미더머니'라는 긴 여정 동안 정말 많은 실력자를 만났고 많은 한계에 부딪혔는데 아직도 너무 많이 부족하다고 느낀다. 제 여정은 지금부터 시작이고 여기 있는 모든 이의 여정도 지금부터 시작이다"라고 전했다.

이어 "팀 슬레이 오빠들 너무 고맙다. 저를 좋은 길로 인도해주신 재범 님, 슬롬 님이 안 계셨다면 절대 못 했을 성공이다. TOP4를 포함해서 3만 명의 모든 참가자들, 진표 형님께서도 다 존중받아 마땅하다고 생각한다. 열심히 해보겠다. 앨범 내겠다"라고 덧붙였다. 

이영지를 우승으로 이끈 프로듀서 박재범은 이영지에게 단 하나뿐인 우승 목걸이를 걸어주며 축하를 보냈고, 슬롬은 "영지가 많은 대중들의 사랑을 받는 인물로서 경연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억울한 일도 많아 제가 가슴이 아팠는데 끝까지 열심히 해줘서 고맙다"라고 말했다. 

이영지는 이로써 '시즌1 로꼬' '시즌2 소울다이브', '시즌3 바비', '시즌4 베이식', '시즌5 비와이', '시즌6 행주', '시즌7 나플라', '시즌8 펀치넬로', '시즌9 릴보이', '시즌10 조광일'의 뒤를 이어 시즌11 우승자로 이름을 올리게 됐다. '쇼미더머니 11'은 'NEW ONE' 래퍼 이영지 우승과 함께 4개월 여정에 마침표를 찍었다.

한편, 방송의 여운을 이어갈 '쇼미더머니 11' 전국 투어 콘서트도 출격을 앞두고 있다. 2023년 1월 15일 서울 올림픽공원 올림픽홀 공연을 시작으로 부산, 광주, 인천 그리고 마지막으로 대구에서 '쇼미더머니 11' 전국 투어 공연이 펼쳐진다. 특히 서울 공연에서는 네 팀의 킹메이커 프로듀서와 팀 음원 미션에 참가했던 래퍼 20인이 전원 무대에 오를 예정이다.

주요기사
방송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