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간의 제약 없는 온택트(ontact) 기반 온라인 추모 서비스
기존 2D→3D 추모관 추가 개발
SNS 통해 가족·친지·지인 초대 가능
온라인 차례상 꾸미기, 지방 쓰기 서비스 제공

사진 = 보건복지부 제공
사진 = 보건복지부 제공

[문화뉴스 최도일 기자]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시작한 비대면 서비스가 추모의 영역까지 확장됐다.

18일 보건복지부는 설 연휴를 맞아 시공간의 제약 없이 고인을 추모할 수 있는 온택트(ontact) 기반 '온라인 추모 서비스' 기능을 고도화해 제공한다고 밝혔다.

'온라인 추모 서비스'는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이후 비대면으로 고인을 추모할 수 있도록 20년 9월 추석에 처음으로 도입됐으며, 국민 누구나(해외동포 포함)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을 통해 무료 이용할 수 있다.

온라인 추모 서비스는 20년 추석부터 22년 추석까지 명절마다 20만 명 이상의 이용 실적이 집계됐다. 특히 21년 추석엔 30만 명이 넘는 인원(30만770명)이 이용한 것으로 공개됐다. 

이번 설에는 기존 2차원 형태의 온라인 추모관뿐만 아니라 3차원 형태의 온라인 추모관을 추가 개발했다.

사진 = 온라인 추모 서비스 이용 방법/보건복지부 제공
사진 = 온라인 추모 서비스 이용 방법/보건복지부 제공

또한 온라인 추모관서 문자, 카카오톡, 트위터, 페이스북 및 네이버 밴드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가족·친지·지인 등을 초대할 수 있으며, 초대받으면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 없이 고인의 추모 사진과 영상을 공유받고 추모글을 남길 수 있다.

처음 추모관을 개설하는 경우,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에 접속해 회원가입 하면 ‘추모관 꾸미기’ 메뉴에서 무료로 온라인 추모관을 개설할 수 있다.

추모관 개설 후 고인의 사진과 영상뿐만 아니라 음성메시지와 추모글도 등록할 수 있다. 또한 차례상 꾸미기와 간편 지방쓰기 서비스를 이용하여 가족과 함께 추모관을 꾸며볼 수도 있다.

또한 고인을 봉안시설이나 자연장지 등에 모신 경우 안치 사진 등록신청을 통해 해당 장사시설로부터 고인의 실제 안치 사진을 제공받을 수 있다.

한편 세부내용은 보건복지부 누리집과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