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밤 10시 KBS 1TV 방송

사진 = KBS '생로병사의 비밀' 제공
사진 = KBS '생로병사의 비밀' 제공

[문화뉴스 최도일 기자] 우리 민족은 유독 국물에 진심이다. 특히 국물에 밥까지 말아 먹는 국밥은 일명 ‘K-패스트푸드’라고 불리며 바쁜 현대인들의 소울 푸드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국이 없으면 밥을 못 먹을 정도로 국물 의존도가 높다면 주의가 필요하다. 한국인의 식탁에서 매끼 빠지지 않는 국물 음식에는 상당량의 나트륨이 함유돼 있기 때문이다. 육개장의 나트륨은 2,900mg, 뼈해장국은 2,700mg, 된장찌개는 2,000mg으로, 이 중 하루에 단 한 그릇만 비워도 하루 권장량을 다 먹은 셈이다. 심지어 맛있는 국물일수록 맵고, 짜고, 기름진 경우가 많다. 

국물 음식을 좋아하는 사례자들과 함께 2주간 국물 끊기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1일 밤 10시 KBS1TV '생로병사의 비밀‘ 854회에서는 '국물을 끊어보니'를 방송한다.

한국인은 국물이지! 단 한 방울도 아깝다 

사진 = KBS '생로병사의 비밀' 제공
사진 = KBS '생로병사의 비밀' 제공

김금례(69) 씨는 밥보다 국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건강을 생각해 밥은 조금만 먹지만 국물만큼은 포기할 수 없다. 삼시세끼 국은 꼭 있어야 하고, 건더기는 남겨도 국물만은 절대 남기지 않는다. 식사의 끝은 언제나 국에 밥 말아 먹기. 외식을 할 때도 해물탕 같은 국물 음식을 가장 선호한다. 

평소 국물 음식을 좋아하는 김대천(42) 씨는 그중에서도 마라탕이나 감자탕처럼 맵고 짠 음식을 섭취한다. 그러나 1년 전부터 그의 혈압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요양보호사로 근무 중인 김정애(73) 씨는 국그릇이 남들보다 크다. 매끼 많은 양의 국을 습관처럼 찾게 된다. 떡만둣국, 김치찌개 등 그녀는 매끼 다양한 종류의 국물 음식으로 식탁을 채운다. 국이 없을 때면 라면을 끓이거나 따뜻한 물에라도 밥을 말아 먹을 정도다.

나도 모르게 끌렸던 국물의 배신

사진 = KBS '생로병사의 비밀' 제공
사진 = KBS '생로병사의 비밀' 제공

외식을 즐겨한다는 김종금(69) 씨가 제일 좋아하는 음식은 갈비탕이다. 식당에 가면 어김없이 국물을 많이 달라고 부탁한다. 식사를 마친 그녀의 뚝배기에는 국물 한 방울 남아있지 않다. 그러나 요즘 따라 몸이 붓는 것 같아 자꾸만 신경이 쓰인다.  

등산과 계단 오르기로 건강관리를 하는 양삼호(55) 씨에게 운동 뒤에 먹는 국밥 한 그릇은 힐링을 안겨준다. 하지만 뜻밖에도 검진을 통해, 각종 만성질환 지표가 위험 수준에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외식의 경우, 국물에 함유된 나트륨 함량은 더 높아진다. 게다가 국물이 뜨거울수록 짠맛에 무뎌진다. 국물은 김치나 젓갈류처럼 짠 음식이라는 인식을 하지 못해, 오히려 더 나트륨 과잉 섭취에 노출되기가 쉽다. 이런 식습관이 지속되면 혈압이 상승하고, 심혈관 질환이나 만성 콩팥병의 위험에 노출되기가 싶다.

오로지 국물만 끊었다! 2주 국물 끊기 프로젝트 결과는?

사진 = KBS '생로병사의 비밀' 제공
사진 = KBS '생로병사의 비밀' 제공

국물 음식의 건강한 섭취 방법은 무엇일까? 국물을 먹더라도 나트륨 함량이 더 높은 찌개보다는 국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세 끼 중에 한 끼는 국물 대신 숭늉이나 저염 물김치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평소 먹던 국그릇의 크기를 작은 것으로 바꾸고, 국물을 먹을 때 숟가락을 사용하기보다는 젓가락을 이용해 건더기 위주로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또한 고춧가루, 식초, 후추 등의 감칠맛을 더하면 음식에 들어가는 소금양을 줄일 수 있다. 

생로병사의 비밀 팀은 국물 마니아 5인의 사례자들과 2주간의 국물 끊기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2주 후 그들에겐 국물을 조절하는 식습관만으로도 혈압약을 한 달 먹은 것과 같은 효과가 나타났고, 콩팥 기능은 호전됐다. 

1일 밤 10시 KBS1TV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2주간의 국물 끊기 프로젝트와 국물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주요기사
방송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