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렬한 병영 부조리 고발 'D.P.'
충격 비주얼&촘촘한 스토리 '지옥'
명작 좀비 웹툰 '지금 우리 학교는'
드라마의 인기에 제작된 웹툰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드라마와 또 다른 매력 '재벌집 막내아들'

사진 = tvN, 네이버웹툰 제공
사진 = tvN, 네이버웹툰 제공

[문화뉴스 최도일 기자] 지난 1월 종영한 tvN 드라마 '환혼: 빛과 그림자'서 진부연을 연기한 배우 고윤정의 차기작 소식이 들려왔다. 

고윤정 소속사 관계자는 지난달 31일 스포티비뉴스에 "고윤정이 JTBC 새 드라마 '이제 곧 죽습니다' 캐스팅 제안을 받고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다"라고 밝혔다.

'이제 곧 죽습니다'는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판타지 환생 드라마다. 앞서 서인국, 박소담의 출연이 확정됐다.

최근 심심치 않게 웹툰 원작 드라마를 확인할 수 있는 가운데 큰 인기를 끌었던 웹툰 원작 드라마를 정리한다.

웹툰 원작 드라마 3편

'D.P.'
정해인, 구교환, 김성균, 신승호 출연
2021년 08월 27일 공개
원작 : D.P 개의날(김보퉁)

사진 = 넷플릭스, 네이버웹툰 제공
사진 = 넷플릭스, 네이버웹툰 제공

2021년 여름을 뜨겁게 강타한 넷플릭스 드라마 D.P.는 웹툰'D.P개의날'(김보통)을 원작으로 제작됐다. 근무 이탈 탈영병 체포조 안준호(정해인)와 한호열(구교환)이 겪는 다양한 이야기를 그리며 혹독한 부조리 병영 부조리 현장을 가감 없이 보여준 D.P는 원작 웹툰의 묘사를 훌륭히 따라가며 시청자의 호평을 받았다. 또한 tvN 드라마 '환혼'서 열연을 펼친 신승호가 황장수를 연기하며 악마 병장의 진면모를 보였다.

'D.P.'는 시즌1의 인기를 바탕으로 시즌2 제작이 확정됐다. 함께했던 정해인, 구교환, 김성균, 손석구가 그대로 출연하는 가운데 김지현이 새롭게 합류 소식을 전해 기대를 모으고 있다.

'D.P.' 시즌2는 오는 8월 27일 넷플릭스에서 공개된다.

'지옥'
유아인, 김현주, 박정민, 원진아, 김신록 출연
2021년 11월 19일 공개
원작 : 지옥(스토리 연상호, 작화 최규석)

사진 = 넷플릭스, 네이버웹툰 제공
사진 = 넷플릭스, 네이버웹툰 제공

2021년 겨울 사람들을 충격의 도가니 속으로 빠뜨린 넷플릭스 드라마 '지옥'은 동명의 웹툰 '지옥(연상호, 최규석)'을 바탕으로 제작됐다.

'지옥'은 예고 없이 등장한 지옥의 사자들에게 사람들이 지옥행 선고를 받는 초자연적 현상이 발생하고, 이 혼란을 틈타 부흥한 종교단체 새진리회와 사건의 실체를 밝히려는 이들이 얽히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충격적인 비주얼을 지닌 지옥의 사자 그래픽과 배우들의 열연, 그리고 짜임새 있는 이야기 구성이 어우러진 '지옥'은 넷플릭스 TOP 10 웹사이트서 2021년 11월 15일부터 2021년 11월 21일까지 비영어 부문과 월드랭킹 모두 1위를 석권했다. 당시 주간 시청 시간은 4348만 시간이었다.

한편 '지옥'은 지난해 9월 24일 시즌2 제작을 공식 확정했다.

'지금 우리 학교는'
박지후, 윤찬영, 조이현 출연
2022년 1월 28일 공개
원작 지금 우리 학교는(주동근)

사진 = 넷플릭스, 네이버웹툰 제공
사진 = 넷플릭스, 네이버웹툰 제공

'지금 우리 학교는'은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연재한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제작한 넷플릭스 드라마 시리즈다.

박지후, 윤찬영, 조이현, 로몬, 유인수, 이유미 등이 출연했으며 좀비 바이러스가 퍼진 한 고등학교에 고립된 이들과 그들을 구하려는 자들이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극한 상황을 겪으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한국형 좀비물이다.

2022년 1월 29일 공개 직후 2022년 1월 24일부터 2022년 2월 27일까지 집계된 5주 연속 글로벌 TOP 10 비영어 부문 1위를 차지했고, 첫 3주간은 글로벌 전체 순위도 1위를 석권했다. 주간 최장 시청 시간은 2억3623만 시간을 달성했으며 공개 후 28일간 누적 시청 시간은 5억6078만 시간을 달성했다.

한편 '지금 우리 학교는' 시즌2는 지난해 6월 8일 제작 확정 소식을 발표한 바 있다.

이외에도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제작된 드라마에는 SBS '모범택시', MBC '내일' JTBC '이태원 클라쓰' tvN '미생', ' 여신강림', OCN '경이로운 소문', '타인은 지옥이다', TVING '유미의 세포들' 등이 있다.

드라마의 인기에 힘입어 제작된 웹툰 2편

웹툰의 인기에 힘입어 제작된 드라마에 이어 드라마의 인기에 제작된 웹툰 2편도 소개한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스토리 유일, 작화: 화음조 이예지
연재기간 2022년 07월 27일~휴재
원작 ENA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사진 = ENA, 네이버웹툰 제공
사진 = ENA, 네이버웹툰 제공

2022년 종영한 ENA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원작으로 제작된 웹툰은 원작의 흥행을 오롯이 따라가지 못하는 아쉬움을 삼켰다. 드라마의 경우 최대 시청률 17.5%라는 기념비적인 기록을 세우며 흥행에 성공했다. 

하지만 웹툰은 배우 박은빈이 우영우를 연기하며 보여준 자폐 스펙트럼을 묘사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평이 아쉽다.

현재 웹툰은 2022년 11월 30일 연재분을 마지막으로 화음조 작가의 건강 문제로 휴재한 상태다.

'재벌집 막내아들'
스토리 JP, 작화 김병관/ 원작 산경(山景) 
연재기간 2022년 09월 28일~연재 중
원작 산경(山景) 웹소설 '재벌집 막내아들'

사진 = JTBC, 네이버웹툰 제공
사진 = JTBC, 네이버웹툰 제공

웹툰 '재벌집 막내아들'은 지난해 12월 종영한 동명의 JTBC 드라마와 마찬가지로 동명의 웹소설을 각색해 제작됐다.

시청률 26.9%를 기록한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의 인기에 힘입어 연재 시작된 웹툰은 호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드라마 종영이 1개월가량 지났음에도 1일 기준 네이버 목요일 웹툰 인기 순위 5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평균 9점대 후반의 평점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드라마와 달리 주인공 진도준에게 시종 우호적인 진양철의 태도가 독자들의 호평 요인 중 하나다.

이상 살펴봤듯 웹툰은 한국 콘텐츠 산업에서 빼놓을 수 없는 위치를 지니게 됐다. 앞으로 또 어떤 웹툰이 콘텐츠 산업을 이끌어갈지 기대해도 좋을 듯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