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전 의원 불출마 이어 안철수-대통령실 갈등
차기 당대표 여론조사 1위 차지한 김기현 의원

[문화뉴스 장성은 기자] 3·8전당대회 시작 전, 당권주자들의 '윤심(尹心)' 논쟁이 치열했다. '친윤(친윤석열)'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 '안윤(안철수-윤석열)연대' 등의 표현을 사용하며 윤석열 대통령이 특정 당권주자를 지지한다는 주장이다. 경쟁을 앞다툰 과정에서 나경원 전 의원에 이어 안철수 의원이 윤 대통령과 정면충돌하며 갈등을 빚었다. 

사진=나경원 의원/연합뉴스
사진=나경원 의원/연합뉴스

나경원 전 의원은 친윤계와 '진박(진짜 친박·진실한 친박) 감별사' 논란 끝에 국민의힘 당권 레이스에서 물러났다. 

공방전이 격화되던 지난 15일 나경원 전 의원은 페이스북에 "'제2의 진박감별사'가 당을 쥐락펴락한다"고 비난을 쏟아냈다. 여당 내에서 '진박감별사'는 2016년 총선 파동을 일으킨 원인으로 보수진영의 궤멸을 의미한다. 

그러면서 "'제2의 진박감별사'가 쥐락펴락하는 당이 과연 총선을 이기고 윤석열 정부를 지킬 수 있겠나. 2016년의 악몽이 떠오른다"고 적었다. 친윤계를 박근혜 정부 당시 친박계로 비유한 표현이다. 

이에 친윤계의 핵심 인물인 장제원 의원이 반발에 나섰다. 장 의원은 페이스북에 "저는 제2 진박감별사가 될 생각이 결코 없으니 나 전 의원도 '제2 유승민'이 되지 말길 바란다"고 밝혔다. 

날선 공방으로 전당대회 출마를 저울질하던 나 전 의원은 지난 1월 25일 결국 불출마를 선언했다. 

사진=왼쪽부터 김기현 의원과 안철수 의원/연합뉴스
사진=왼쪽부터 김기현 의원과 안철수 의원/연합뉴스

안철수 의원도 당 지도부를 향해 '윤심 발언'을 없게 해달라고 요구해 대통령실의 비판을 받았다. 

대통령실은 안 의원의 요구에 공개적으로 불쾌감을 드러냈다. 이진복 정무수석은 윤 대통령을 끌어들이지 말고 후보들간의 논리로 선거에 임하라고 촉구했다. 일종의 경고인 셈이다. 

이 수석은 "안윤(안철수-윤석열)연대라는 표현 누가 썼나. 그건 정말 잘못된 표현이다. 대통령과 후보가 어떻게 동격이라고 얘기하나"며 "그건 통수권자인 대통령의 리더십을 굉장히 흔드는 표현"이라고 비판했다. 

안 의원은 대통령실의 강경한 대응에 "그걸 나쁜 표현이라고 그렇게 생각하신다면 저는 쓰지 않을 생각"이라고 답했다. 이후 상황점검과 정국 구상을 위해 지난 6일 계획했던 일정을 중단했다. 

사진=왼쪽부터 나경원-김기현, 회동 마치고 입장 발표/연합뉴스
사진=왼쪽부터 나경원-김기현, 회동 마치고 입장 발표/연합뉴스

한편 김기현 의원은 전당대회 불출마를 선언한 나경원 전 의원과 지난 7일 오찬 회동을 했다. 

김 의원은 나 전 의원과 이야기를 마치고 기자들에게 전당대회로 당이 분열돼 가는 것 같다며 안타까움을 드러내며 윤 정권의 성공적인 국정운영을 위해 사심을 내려놓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나경원 전 의원과 함께 손잡아 내부적으로 공동 보조를 맞춰나갈 것이며 "사실상 지지 선언이란 표현이 전혀 문제없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지난 3일 나 전 의원의 서울 자택과 가족 여행지 강원도 강릉으로 찾아가 연대 의사를 타진하기도 했다.

이번 오찬 회동은 나 전 의원이 김 의원에게 힘을 실어준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보인다. 정치계에서는 최근 대통령실과 갈등을 일으킨 안철수 의원이 당 대표가 될 경우 당이 갈라질 수 있기에 우회적으로 우려를 드러냈다는 해석이 나온다. 

'윤심팔이'로 당권 주자간 경쟁이 뜨거운 가운데 김 의원은 국민의힘 차기 당 대표 지지도의 여론조사(리얼미터)에서 안 의원을 제치고 선두를 차지했다. 직전 조사보다 9.3%p 오른 지지도로 오차범위 밖의 격차를 뒀다.  

나-김 의원 공조와 안 의원이 대통령실과 갈등을 일으킨 사건으로 김 의원이 여론조사에서 국민의힘 지지층의 표를 얻은 가운데 전당대회의 표심이 어디로 쏠릴지 주목된다. 전당대회는 내년 총선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사안이기 때문이다. 

다가오는 10일, 국민의힘은 전당대회 본경선에 진출할 당 대표 후보 4인을 발표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