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
사진=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

[문화뉴스 주현준 기자] 탄핵소추안 가결로 인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권한 행사가 정지된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은 대통령실과 국무총리실의 협력 체계 강화를 지시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9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윤 대통령이 장관 공백으로 생길 수 있는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행안부와 더 긴밀히 협력하라고 당부했다"고 전했다.

우선 이관섭 국정기획수석이 '허브' 역할을 담당하기로 했다.

행안부는 재난안전 총괄부처인 동시에 중앙과 지방을 연결해 국정을 통합하고 정부 혁신을 주도하는 업무를 맡아왔다. 공직 인사 업무에도 관여한다.

이에 따라 대통령실에서는 국정상황실을 비롯해 자치행정·공직기강·인사비서관실 등이 행안부와 협업해왔는데, 이 수석을 중심으로 창구를 일원화해 더 원활한 업무 협조를 꾀하겠다는 것이다.

자연스럽게 정무수석실 소관으로 돼 있던 행안부 관련 업무도 사실상 국정기획수석 소관으로 당분간 이관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통화에서 "내부 회의에서 큰 방향만 제시됐다"며 "더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행안 장관이 당연직으로 맡아온 중앙재난대책안전본부(중대본) 본부장을 누가 대신 이어받을지 등도 실무 논의 안건으로 꼽힌다.

한덕수 국무총리나 방문규 국무조정실장, 김성호 재난안전관리본부장 등이 거론된다.

이 관계자는 "윤 대통령 지시에 따라 재난 안전 컨트롤타워 역할 등 행정 공백이 없도록 더 책임성 있게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윤 대통령이 추진해온 정부 개혁에는 일정 부분 차질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