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사관학교 제77기 졸업식 참석
한미 핵 기획과 실행 체계 확립해 확장 억제 강화

사진=해군사관학교 졸업생들의 경례받는 윤석열 대통령/연합뉴스
사진=해군사관학교 졸업생들의 경례받는 윤석열 대통령/연합뉴스

[문화뉴스 장성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해군과 해병대가 '강력한 해양강군'을 구축해 '힘에 의한 평화'를 구현하는 데 앞장서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경남 진해에서 열린 해군사관학교 제77기 졸업 및 임관식에 참여해 "세계 안보 질서가 미증유의 도전에 직면해 있다"면서 동북아와 한반도의 안보 상황이 엄중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졸업식과 임관식에는 김건희 여사가 참석했다.

이어 "그래야만 상대방의 선의에 기대는 '가짜 평화'가 아닌 스스로의 힘으로 국가 안보를 지키는 '진정한 평화'를 구축할 수 있다"고 말했다.

북핵 위협에 대해서는 한미 핵 기획과 실행 체계를 확립해 확장 억제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며 한국형 3축 체계를 포함한 압도적 대응 능력과 응징 태세를 갖추고 한미 연합연습과 훈련을 더욱 강화해 '행동하는 동맹'을 구현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군이 북한의 비대칭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작전 수행 능력을 갖춰 '전투형 강군'으로 혁신해야 한다며 군 구조를 최적화하고, 지휘체계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군 혁신을 통해 "우리 군이 적에게는 두려움을, 국민에게는 신뢰를 주는 강군으로 거듭날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과거 6·25전쟁, 연평해전, 대청해전, 연평도 포격전 등 북한의 도발과 위협 속에서 대한민국을 지켜내고 아덴만 여명작전, 태풍 힌남노 피해복구 현장에서 큰 역할을 한 해군과 해병대의 노고에 감사를 표하며 보훈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헌신과 명예를 선택한 여러분이 조국 수호의 숭고한 임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국군통수권자로서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며 "제복 입은 영웅들이 존경받고 예우받는 대한민국을 국민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