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 아침 7시 50분 KBS1 방송

[문화뉴스 조아현 기자] KBS '인간극장'이 '출동! 부부소방관이 간다'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전한다.

화재 경보가 울리면 밤낮없이 바로 출동해야 하는 소방관. 영재 씨와 은주 씨는 흔치 않은 부부 소방관이다.

부부가 같은 직업을 갖고 있기에 서로 잘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휴일이 일정하지 않는 소방관이라는 직업 특성상 육아를 하기에도 일반적인 부부들에 비해 많이 힘이 든다.

24시간 3교대 근무로, 3일에 한 번 얼굴을 보고 집으로 돌아오면 또다시 육아 전쟁이 시작. 그 때문인지 소방서를 나와 집으로 돌아올 때, 다시 출근하는 느낌을 받기도 하는 부부이다.

사진 = KBS '인간극장'
사진 = KBS '인간극장'

한편 남편 영재 씨는 ‘에이스’로 인정받는 베테랑 소방관. ‘소방왕 선발대회’에서 상을 휩쓸기도 한 영재 씨는 소방관 중, 현장에서 가장 선두에 나서는 ‘방수장’ 보직을 맡고 있다. 더불어 ‘세계 소방관대회’ 팔씨름 부문에서 1등을 차지한 경력이 있는 팔씨름 왕이기도 하다.

영재 씨가 소방관이라는 직업을 가질 수 있었던 건 필연이었을까? 영재 씨는 첫 돌을 맞이했던 때와 9살이라는 어린 나이에 한쪽 팔과, 오른쪽 볼에서 목까지 화상을 입었다.

어린 마음에 바로 병원에 가서 치료를 해주지 못 한 부모가 너무 원망스러웠던 영재 씨. 그는 사람들과 눈을 제대로 마주치지 못하는 것은 물론이고 반소매 교복을 입고 다녀야 했던 학창 시절 때에는, 흉터가 보이지 않게끔 팔을 몸 쪽으로 움츠리고 다녔다.

그렇게 위축돼 있던 영재 씨를 환한 세계로 이끌어 준 건 바로 아내 은주 씨다. 9남매 중 막내로 태어난 은주 씨는, 사랑을 듬뿍 받고 자라 밝은 에너지가 넘쳐 영재 씨에게 뭐든 할 수 있다고 용기를 북돋아주었다.

아이를 낳기 전에는 몰랐던 '부모'의 마음. 누군가의 아빠, 누군가의 엄마가 되었기 때문일까? 영재 씨는 항상 원망만 하던 아버지를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게 된다.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혼자 있게 된 아버지에게 바쁜 일정을 제치고 일주일에 한 번씩은 꼭 찾아간다는데. 아직은 어색한 영재 씨와 아버지의 관계를 아내 은주 씨가 살갑게 풀어준다. 이제야 그 시절의 부모님 마음을 이해하기 시작한 영재 씨.

소방서에서는 소방관으로서 각자의 역할을 묵묵히 수행하고 집에서는 부모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는 부부소방관 영재 씨와 은주 씨를 만나보자.

사진 = KBS '인간극장'
사진 = KBS '인간극장'

1부에서는 에이스 소방관 영재 씨가 험한 화재 현장에서 활약한다.

힘든 소방관의 업무를 이겨낼 수 있었던 건 사랑스러운 아내와 초등학생 딸, 작은 아들이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남편 영재 씨가 퇴근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아내 은주 씨가 출근을 한다.

은주 씨가 배연차를 몰며 소방관 역할을 해내고 있을 때 영재 씨는 혼자 고군분투하며 육아를 하고 있다.

그가 소방관이 되기까지도 특별한 이유가 있다고 하는데...

부부소방관 영재 씨와 은주 씨의 삶 속으로 들어가 보자.

주요기사
방송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