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연, 서울시 '추가 장애인활동지원급여 수급자 일제조사' 규탄
오세훈 서울시장 "사각지대 해소하기 위해 필요한 조사"

사진=3월 24일 전장연 혜화역 시위 / 연합뉴스
사진=3월 24일 전장연 혜화역 시위 / 연합뉴스

[문화뉴스 안성재 기자]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13일 4호선 혜와역에서 시위를 여전히 진행하고 있는 시점에, 그들이 원하는 점이 도대체 무엇이기에 아직도 시위를 진행하는지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달 23일을 시작으로 전장연의 4호선 혜화역 출근길 시위가 계속 이뤄졌다. 전장연은 서울시의 '추가 장애인활동지원급여 수급자 일제조사'를 규탄하고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장애인 갈라치기'를 멈추라고 주장하고 있다. 

시위 재개의 시작은 서울시의 요구에서부터다. 서울시는 "장애인활동지원사업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급여를 적정하게 받지 못하는 수급자를 발굴하고, 장애인활동지원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조사"를 시작했다. 이에 전장연은 "조사 대상 단체들에게 3년치 자료를 2~5일 내로 마련해야 했다"며 "조사에 나선 공무원들도 기본적인 이해가 전혀 없음을 드러냈다"며 조사 중단을 요구했다.

지난 1월 4일 전장연이 오 시장과의 면담을 제안하고 오 시장이 이를 승낙했다. 하지만 단독 면담을 요구한 전장연과 장애인 단체 합동 회담을 원한 서울시의 이견이 좁혀지지 않으며 전장연은 1월 20일 시위를 재개했다.

지난 2월 2일 면담을 가져 각자 기존 입장만을 되풀이했지만 약 열흘 뒤 양측은 추가적인 실무 협의를 갖기로 했다.

하지만 전장연은 서울시의 요구에 두달 만에 시위를 재개했다. 서울시, 서울교통공사 등도 민·형사상 각종 조치를 동원하는 등 무관용 원칙에 따라 엄정대응하겠다고 발표했다.

한편 양측이 대립되는 상황에 전장연은 오세훈 서울시장 및 장애인이동권 예산에 대한 답변을 기다리는 중이다. 1호선 시청역 행동을 5월 초까지 유보할 예정이고 4호선 삼각지역 지하철 행동도 오는 20일까지 유보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