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7일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에서 개막식 진행
개막작 '토리와 로키타' 다르덴 형제 감독 참석
4월 27일~5월 6일 열흘간 42개국 247편 영화 상영

사진=사회자 진구, 공승연/전주국제영화제 제공
사진=사회자 진구, 공승연/전주국제영화제 제공

[문화뉴스 함예진 인턴기자] 제24회 전주국제영화제가 스물네 번째 여정의 포문을 열었다.

지난 27일 제24회 전주국제영화제가 ‘우리는 늘 선을 넘지’라는 슬로건을 걸고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에서 화려하게 개막식을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2,000여 명의 게스트 및 관객이 참석해 자리를 빛낸 가운데 개막작 '토리와 로키타'의 장 피에르 다르덴, 뤽 다르덴 감독을 비롯해 국내외 영화인들이 레드카펫 행사에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개막식을 진행한 한국소리문화전당 모악당은 영화제 행사 공간을 전주시 전역으로 확장한다는 전주국제영화제의 포부를 담은 첫 시작점이다. 앞으로 축제가 열리는 열흘 동안 전주 영화의거리 일대를 비롯해 오거리 문화광장, 팔복예술공장, 전북대학교 삼성문화회관 등에서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질 예정이다.

이날 사회를 맡은 진구는 단상 위에 올라 “개막식 사회를 맡은 선을 넘는 배우 진구입니다”라고 자신을 소개하며 ‘우리는 늘 선을 넘지’란 올해의 슬로건이 ”선을 넘고 경계를 무시하고 새로운 도전을 지속하는 전주국제영화제의 색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있다“며 관객의 환호를 이끌어냈다. 함께 사회를 맡은 공승연 역시 “선을 넘지 않으면 선 너머의 새로운 세상을 만나기 어려울 것 같다”라고 말하며 ”새로운 영화를 만나는 것은 참 설레는 일“이라며 영화제에 대한 기대감을 숨김없이 드러냈다.

개막선언을 하기 위해 등단한 우범기 조직위원장은 “올해는 예년과 다르게 전주를 폭넓게 활용하여 한 곳으로 집중된 행사가 아닌 곳곳이 영화 축제의 장이 될 것”이라고 밝히며 제24회 전주국제영화제의 포문을 힘차게 열었다.

뒤이어 사회자 진구와 공승연은 국제경쟁, 한국경쟁, 한국단편경쟁, 넷팩(NETPAC)상 심사위원 14인과 ‘J 스페셜: 올해의 프로그래머’를 차례로 소개했다. 이날 개막식은 개막작 '토리와 로키타'를 상영하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한편, 지난 27일에 개막한 제24회 전주국제영화제는 오는 5월 6일까지 전주 영화의거리 일대에서 개최된다. 열흘간 42개국 247편의 영화를 상영하며, 한국 단편 38편은 국내 영화제 전용 온라인 플랫폼 온피프엔(ONFIFN)으로 만나볼 수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