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루프는 지난해 12월 벽산에 클라우드기반 탄소관리 솔루션 도입에 합의했다. 사진 왼쪽부터 김혜연 하나루프 대표, 벽산환경안전팀 조은 사원, 서재원 과장, 주한신 팀장. (하나루프 제공)
하나루프는 지난해 12월 벽산에 클라우드기반 탄소관리 솔루션 도입에 합의했다. 사진 왼쪽부터 김혜연 하나루프 대표, 벽산환경안전팀 조은 사원, 서재원 과장, 주한신 팀장. (하나루프 제공)

[문화뉴스 이준형 기자] 가속화되는 기후변화에 의해 탄소중립(Net Zero)에 대한 기업의 책임이 국내외 규제로 점차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탄소관리 솔루션 국내 선도기업인 하나루프(대표 김혜연)의 발 빠른 대응 움직임이 주목을 끌고 있다. 

EU(유럽연합)은 오는 10월부터 탄소국경조정제도(CBAM)을 시범 운영한다. 수입하는 철강, 시멘트, 알루미늄, 비료, 전력, 수소 등에 내재되어있는 탄소배출량에 따라 비용을 납부하는 방식이며 대상품목은 점차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이같은 변화에 발맞춰 클라우드 기반 탄소관리 솔루션 하나루프는 지난해 12월 배출권거래제 대상 기업인 벽산과 탄소관리 솔루션인 하나에코(Hana. Eco)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SaaS형 탄소관리 솔루션 ‘하나에코’를 3개월간 성공적으로 시범 운영 후 최근 본격적으로 전 사업장에 도입, 안정화시켰다.

기업의 탄소관리의 시작은 배출량 측정부터다. 관련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탄소배출량을 측정하고 이를 통해 탄소 감축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이것은 체계적인 ‘탄소회계(Carbon Accounting)’로 가능하다. 최근까지 고비용 ‘탄소회계’ 시스템 도입은 일부 대기업만이 가능했다. 그러나 탄소를 리스크로 관리해야하는 기업의 범위가 대기업 중심에서 중견, 중소기업으로 까지 확장된 지금 기업의 실무자들은 무척 분주하다. 이에 합리적인 도입비로 체계적인 탄소 관리가 가능한 클라우드 기반 탄소관리 솔루션의 상용화 소식은 반갑기 그지없다.

하나에코는 기업의 탄소배출활동 중 공공 데이터는 자동으로 수집하며 에너지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게 한다. 배출권거래제 검증에 부합하도록 탄소배출량을 산정하고 분석하며 다년간 배출목표를 설정하고 감축사업 전략의 이행을 추적할 수 있다. 인공지능 AI를 기반으로 한 탄소배출량 예측과 배출권 관리 시나리오를 제공하며 TCFD, CDP, GRI 등 탄소공시 보고와 이를 활용한 지속가능 경영보고서 작성에 용이하도록 데이터를 제공한다. 실무자, 경영자, 검증심사원 간 원활한 소통과 데이터의 품질 보장을 위한 협업 기능은 실무자들이 즐겨 사용하는 기능이다. 

ESG경영에 기반하여 지속가능한 미래의 주체로 실천하는 벽산은 올해 환경경영 고도화 핵심전략으로 지속가능성 디지털 전환을 시작하였고 솔루션 분석 후 하나에코 시스템 도입을 결정했다. 이를 통한 에너지 손실관리와 탄소배출권 관리 고도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하나에코의 대기환경오염물질 관리 확장 모듈을 추가로 도입하여 효율적인 대기환경오염물질 모니터링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벽산 김성주 사업지원 본부장은 “각 지방 사업장 실무자들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하나에코 솔루션을 통해 업무 체계와 프로세스를 견고히 하고 있으며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 장점을 바탕으로 에너지 손실저감 및 대기오염방지시설의 관리효율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대기환경 뿐만 아니라 수질, 폐기물, 화학물질 등의 분야로 확대 적용하여 순환경제, ESG경영 등 국내외 이슈 등에 선제 대응할 예정이다”라고 설명했다.

하나루프 김혜연 대표는 “이미 배출권 거래제 대응에 다년간 경험이 있는 환경 전문가들로 구성된 벽산과 일하게 된 것은 행운이었다. 벽산은 탄소관리와 환경데이터 관리에 대한 니즈와 프로세스 고도화를 위한 요구가 명확히 준비되어있는 기업이기 때문이다. 지금  하나루프가 만나고 있는 기업들은 산업, 기업 규모, 기업의 환경경영 수준에 따라 담당 실무자들이 필요로 하는 내용이 다양하다. 보다 많은 기업들과 소통하며 기업에게 맞춤형 탄소관리 솔루션을 제공하고 기업의 환경경영 시스템이 내재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라며 “기업의 공급망과 스코프3 관리에 특화된 하나에코 솔루션으로 환경 영향을 극대화하는 것이 하나루프의 미션이다”라고 밝혔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