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FIFA 호주/뉴질랜드 여자 월드컵 프리뷰 (1) / 사진 = 대한축구협회
2023 FIFA 호주/뉴질랜드 여자 월드컵 프리뷰 (1) / 사진 = 대한축구협회

[문화뉴스 한지원 기자] 2023 FIFA 여자 월드컵 개막을 35일 앞두고 있다.

오는 7월 20일부터 8월 20일(현지기준)까지 호주, 뉴질랜드에서 2023 FIFA 여자 월드컵이 진행된다.

대한민국은 콜롬비아, 모로코, 독일과 함께 H조에 배정되어 오는 7월 25일 오전 11시(한국시간) 콜롬비아와 조별예선 첫 경기를 치른다. 뒤이어 7월 30일 오후 1시(한국시간) 모로코, 8월 3일 오후 7시(한국시간) 독일과 경기한다.

콜롬비아는 FIFA 랭킹 26위로, 2011년에 월드컵에 첫 출전해 2015년 16강에 진출한 성적에 이어 이번 월드컵이 3번째 출전이다. 2015년 FIFA 캐나다 여자 월드컵에서는 콜롬비아와 대한민국 모두 16강에 진출했지만, 강팀인 미국과 프랑스에 각각 패배하며 대회를 마무리했다.

모로코는 월드컵에 처음 출전한다. 첫 출전인 만큼 모로코가 빠르게 탈락하게 될지 반대로 다른 팀의 복병이 될지도 하나의 관전 포인트다.

독일은 월드컵 개근 국가다. 역대 월드컵에 9회 모두 출전했고, 2003년과 2007년에는 두 차례 연달아 우승했다. 지난 2019 프랑스 여자 월드컵에서는 8강에서 스웨덴에 1:2로 패배해 최강팀으로서는 다소 아쉬운 성적을 기록했지만, 독일은 FIFA 랭킹 2위에 빛나는 여자 축구 강호로서 이번 독일과의 조별 예선 경기를 위해 우리나라 대표팀은 단단히 준비해야 할 것이다.

지난 4월 잠비아와의 친선전에 선발 출전한 선수들 / 사진 = 대한축구협회
지난 4월 잠비아와의 친선전에 선발 출전한 선수들 / 사진 = 대한축구협회

4개의 국가씩 8개의 조로 이루어져 있고 조 1위, 2위만 16강에 진출한다. 우선 H조에서는 독일이 압도적인 경기력으로 1위를 차지할 가능성이 높고, 대한민국과 콜롬비아가 2위를 다툴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약팀으로 여겨지는 모로코도 예상치 못한 경기력으로 상대의 발목을 잡을 수 있는 국가다.

독일과의 조별 예선 3차전 이전에 콜롬비아, 모로코와의 경기에서 대한민국은 최소 1승 1무는 거둬야 한다. 또한 콜롬비아와의 첫 경기에서 지지 않아야 토너먼트에 안정적으로 진출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16강 진출 시 우리나라는 F조 1, 2위와 경기를 치른다. 프랑스, 자메이카, 브라질, 파나마로 이루어진 F조와 만나는데, 프랑스와 브라질이 조 1, 2위를 다툴 가능성이 매우 높다. 16강에 진출하자마자 우리는 우승 후보급의 여자 축구 최강팀과 마주하게 된다. 참고로 그동안의 여자 월드컵에서 치른 프랑스와 브라질과의 경기에서 우리는 단 한 골도 넣어보지 못했다. 이번 월드컵에서는 프랑스와 브라질을 만난다면 우리나라 대표팀이 득점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콜린 벨 한국 여자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 / 사진 = 대한축구협회
콜린 벨 한국 여자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 / 사진 = 대한축구협회

지난 10일 대한축구협회가 2023 FIFA 여자 월드컵을 앞두고 여자 축구 대표팀 최종 소집 훈련에 참가할 31명의 명단을 발표했다.

U-16 대표로 활약 중인 2007년생 케이시 유진 페어(플레이어스 디벨로프 아카데미·미국), 원주은·권다은(이상 울산현대고), 최예슬(창녕WFC), 고유나(화천KSPO) 등 5명이 처음 태극마크를 달았다.

콜린 벨 한국 여자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은 "능력만 보여준다면 나이는 중요하지 않다"며 "월드컵까지 시간이 많이 남지 않았기 때문에 훈련과 경기에 100%로 임해야 한다. 모든 선수들은 23명 최종 명단에 들기 위해 매일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4월 7일과 11일 두 차례 열린 잠비아와의 평가전에서 5:2와 5:0으로 대승을 거둔 대표팀은 다음 달 8일 아이티를 상대로 월드컵 출정 경기를 치를 예정이다. 

콜린 벨 감독은 아이티전에 대해 “월드컵을 준비해 온 우리 대표팀이 밟는 마지막 단계”라며 “이번 경기를 통해 선수들의 체력과 전술적 상태를 점검하고 콜롬비아와의 첫 경기에 최적화된 상태로 임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다음 기사에서는 대한민국 여자축구 국가대표팀에 대해 좀 더 심도 있게 다룰 예정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