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만 명 조합원 중 40만~50만 명이 참여할 전망

사진=민주노총 총파업 돌입 선언 기자회견/연합뉴스 제공
사진=민주노총 총파업 돌입 선언 기자회견/연합뉴스 제공

[문화뉴스 장성은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이 윤석열 정권 퇴진을 앞세우며 3일부터 2주간 총파업에 돌입했다. 민주노총은 120만 명 조합원 중 40만~50만 명이 참여할 전망이며, 한국노총까지 연대파업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 이에 재계는 바짝 긴장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국내 주력 산업에서 파업 분위기가 조성될 우려가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현대자동차 노조는 2018년 이후 5년 만에 총파업 동참을 확정했고, 현대중공업 노조는 임금협상 불발에 따라 오는 7일부터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벌일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노총은 이번 총파업에 대해 윤석열 정권 퇴진의 대중적 분위기 확산, 최저임금 인상·‘노란봉투법’ 입법, 일본 핵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등 현안 관철, 노조 탄압과 노동 개악, 친재벌·반노동 폭주 저지, 총선을 앞둔 노동자 정치 세력화 등을 내세웠다. 

이번 총파업에는 대형 제조사뿐만 아니라 서비스연맹, 보건의료노조, 사무금융노조, 화섬식품노조, 전교조, 건설노조, 공공운수노조 및 산하 지회가 참여하고 전국 동시다발 결의대회가 오는 5일 열리면서 파업에 동참하는 기업이 늘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재계 관계자는 "민주노총 단위의 대규모 총파업은 사내 노조 집행부 정도가 참석하는 게 일반적이지만 이번 총파업은 임단협 상견례 개시 시점에 맞춰 열리기 때문에 영향을 받는 기업이 적잖을 것"이라며 "올 상반기 실적이 바닥을 찍고 하반기부터 반등을 노릴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고개를 드는 상황에서 파업이 확산하면 기업뿐 아니라 경제 전반에 악영향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다만 민주노총을 탈퇴한 한 노조 관계자는 "노동자의 권익보다 소수의 집행부의 이익과 이들의 정치적 판단에 의해 움직이는 민주노총을 향해 노동계 내부의 불만이 가중되는 것이 사실"이라며 "이런 문제로 최근 대규모 사업장 노조가 잇따라 탈퇴하자 정권 퇴진이라는 목표를 내걸고 내부 응집력을 키우기 위한 파업에 나선 게 아닌가 한다"고 지적했다.

경찰은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불법행위에 엄정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지난달 30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상황점검회의를 열고 "교통혼잡 등 극심한 시민 불편이 우려되는 만큼 가용경력·장비를 총동원해 신고된 집회와 행진은 보장하되 신고 범위를 벗어난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전국에서 동일한 기준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했다.

경찰은 민주노총 파업이 예고된 2주간 임시편성부대를 포함해 최대 1011개 경찰부대를 동원해 대응할 계획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