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참여토론서 찬성이 반대 두 배 넘어

사진=윤석열 대통령/연합뉴스 제공
사진=윤석열 대통령/연합뉴스 제공

[문화뉴스 장성은 기자] 국민참여토론 결과를 근거로 대통령실이 행정안전부에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을 권고할 것으로 4일 알려졌다.

제도는 집회·시위 소음 규제를 강화하고, 도로 점거 금지를 확대하거나 심야 집회를 제한하는 쪽으로 추진될 것으로 관측된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심의위원회 논의를 통해 권고 사항을 발표하게 될 것이라며 "최종 권고 내용은 미정"이라고 했다.

앞서 대통령실은 지난달 13일부터 전날까지 '집회·시위 요건 및 제재 강화'를 주제로 국민토론을 진행해왔으며, 참여자의 과반이 찬성 의견을 나타낸 것으로 파악했다.

한때 반대 의견이 조직적으로 표출되기도 했지만, 최종적으로 찬성 의견이 반대 의견의 두 배를 크게 넘어섰다고 대통령실 관계자는 전했다.

대통령실은 찬반 투표와 별개로 자유 토론 내용도 취합했다. 이를 토대로 향후 시행령(14조와 별표2)을 개정, 최고소음 기준을 낮추고 측정 방식을 변경하는 방향을 권고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집시법 개정을 추진해온 정부와 국민의힘이 여소야대 벽에 부딪힌 상황에서 우선 시행령 개정 쪽으로 힘을 싣는 모양새가 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제도 개선 방향과 관련, "집회·시위를 통한 표현의 자유는 얼마든지 보장해야 한다"면서도 "그것이 타인의 자유를 침해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